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part.1 실감나게 표현하기 본문

쓰기 콘텐츠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part.1 실감나게 표현하기

keewit 키위티 2023. 9. 13. 18:26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지금까지 포스팅하였던 6 traits of writing의 [① 아이디어]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아이디어 level 1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실감나게 표현하기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오늘은 아이들이 떠올린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활동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이번 학습지의 목표는 '실감나게 표현하기' 그리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입니다.

먼저 실감나게 표현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요?

다채로운 표현으로 작성한 문장은 글을 한층 더 멋스럽게 하고,

독자에게 오래도록 강한 인상을 남겨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번 활동지에서는

어떻게 하면 글을 더 풍요롭게 보충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워 보는 활동으로 구성해 보았어요.

그리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글을 쓰는 것 역시 중요해요.

아이들의 경우 글을 길고 풍부하게 풀어 쓰라고 하면 할수록,

머릿속에 담겨 있는 내용을 모두 글에 담으려 하는 경향이 있어요.

따라서 종종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을 덧붙여 쓰기도 하지요.

이러한 현상은 특히 학년이 어릴수록 강해지는데요!

따라서 오늘 학습지에서는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일관성 있는 이야기로 글을 써 내려 가는 방안에 대해 알려 주려고 해요.


순차적으로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학습지를 끝내고 활용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해서 수업해 주세요.

아래의 사진을 클릭하면 학습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실 수 있어요.

지난 번 수업과 이어지는 내용아며 활동 내용이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디어 level 1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실감나게 표현하기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의 학습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볼까요?


먼저, 이 학습지의 목표는 다음과 같아요.

1. 문장에서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을 찾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활동을 안내하세요.

활동은 5줄 내외의 짧은 글을 읽고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주어진 문장들을 함께 읽고 학생들이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주제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글감을 선택한 후, 글감을 어떻게 다루어야 흥미로운 글이 될 수 있을지 안내하세요.

이번 활동에서는 다른 것보다 다채롭게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생하고 실감나는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두 가지 목표를 기억하고,

1.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 찾기

2. 주제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글 쓰기에 주목하여 수업을 진행해 주세요.


 

 

도입 - 질문을 통해 수업 열어 주기

아래의 활동은 저학년도 쉽게 풀 수 있을 만큼 간단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 표현 능력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 만큼, 아이들과 함께 꼼꼼히 훑어 주세요.

도입 부분에서는 수업을 열어 줄 수 있는 질문을 해 봅시다.

적절한 질문은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도 있고, 참여도도 높일 수 있어요.

"여러분들은 평소에 어떠한 것에 중점을 두고 글을 쓰시나요?"와 같이 간단한 질문으로 수업을 시작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구체적인 "설명" 또는 "표현"이 많은 글이 좋은 글임을 언급하면 좋겠지요.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라도 중간중간 많은 질문을 해 주세요.

활동 1 -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 찾기

활동 1 -(1)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 찾기

[활동 1-(1)]

이 활동은 [함께 읽기 - 핵심어 동그라미 치기 - 세부 항목 찾기]로 이루어집니다.

활동 해설을 통해 구체적인 설명 방안을 확인해 보세요.

먼저, 학생들과 함께 모든 문장을 읽어 봅시다. 되도록이면 소리 내어서 함께 읽도록 지도합니다.

그런 뒤 학생들이 문장을 충분히 파악하였다면, 이제 세부 항목이 무엇인지 찾아내도록 지도하세요.

이때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은 "문장을 더욱 생동감 있고 풍부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는 표현"이라는 점을 함께 설명해 주면 좋아요.

고학년의 경우에는 단순히 세부 항목을 찾는 것에서 나아가,

문장 성분과 품사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그것이 담당하는 기능을 이어서 설명해 주면 됩니다.

활동 1-(2)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 찾기

 

[활동 1-(2)]

이 활동 역시 [함께 읽기 - 핵심어 동그라미 치기 - 세부 항목 찾기]로 이루어집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해 주세요.


 

 

 

[문장의 형식]

아이들에게 무작정 '글을 풍부하게 쓰라'라고 하면 막상 문장을 만들어 내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이때 무엇이다/어찌하다/어떠하다 등의 문장의 형식을 알려 준다면 조금 더 수월히 글을 쓸 수 있게 될 거예요.

문장에는 다양한 형식이 존재합니다.

문장 형식을 이해하면 올바른 문장 구조와 문법을 활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글쓰기 실력이 많이 개선되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넘기지 말고 꼭 짚고 넘어가 주세요.

보통 국어에서는

(1) '무엇이 무엇이다'

(2) '무엇이 어찌하다'

(3) '무엇이 어떠하다'의 형태를 위주로 문장을 설명하지요.

우리는

(4) '무엇이 무엇을 어찌하다'와

(5) '무엇이 무엇이 되다/아니다'와 같은 형태의 문장들을 추가하여 아이들에 설명해 봅시다.

아이들에게 개념을 설명할 때는 관련된 예시를 많이 사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활동 1과 연계해서 활동 1의 문장들이 각각 어떤 형태인지 찾아보게 수업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활동 2 - 세부 항목을 활용한 글쓰기

다음으로는 세부 항목을 활용한 글쓰기 활동입니다. 주어진 그림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나만의 차'를 꾸밀 수 있도록 하세요. 필요 시 다른 그림을 추가적으로 덧붙여도 좋습니다. 저학년들에게는 색연필을 제공하여 조금 더 재미있는 활동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활동 2 - 세부 항목을 활용한 글쓰기

그런 후, 자신이 꾸민 것들을 토대로 그것을 문장으로 표현해 내는 시간을 가집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그린 특정 장면,사물 등을 묘사하는 문장을 작성하도록 요청합니다. 이때 상세한 묘사와 감각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활동에서는 무엇보다 주제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식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그렇게 연습을 계속 진행하면, 추후에 아이들이 더욱 세련된 글을 쓸 수 있게 된답니다.

아이들에게도 이 부분을 강조해 주면 학습 동기를 올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자세히 꾸며 쓴 문장

[자세히 꾸며 쓴 문장]

'[활동 2] 나만의 차 꾸미고 설명하기' 활동 전에 자세히 꾸며쓰는 방식을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무작정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글을 쓰라고 한다면, 아이들이 글을 풀어 나가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활동을 통해서 꾸며 주는 말을 어떻게 붙일 수 있는지를 알려 주는 것이 좋아요.

이 활동에서는 다양한 문장을 활용하여 '어떤'과 '어떻게'를 다양하게 조합해 볼 수 있도록 설명해 주세요.

저학년이라면 굳이 '관형어'라든지 '부사어' 등의 문법적 개념을 설명하기 보다는 많은 예시를 통해서 방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학습지에 제시된 예시 문장을 활용하고, 그 외의 문장도 많이 덧붙여 주세요.

생소한 개념을 학습할 때는 최대한 많은 예시를 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1) '어떤'으로 꾸미기

'어떤'은 일반적으로 '무엇', '어느'로 대체될 수 있음을 설명하면 좋아요.

제시된 문장 [착한 흥부가 다친 제비를 구한다]라는 문장을 일부 변형하는 활동을 제시해도 좋겠지요.

예를 들면 [배려심 깊은 흥부가 나이 많은 제비를 구한다, 바쁜 흥부가 어린 제비를 구한다]와 같은 문장들을 활용해 보세요.

(2) '어떤'과 '어떻게'로 꾸미기

'어떤'과 '어떻게'를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사물, 사건, 감정, 행동들을 더욱 풍부하게 묘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요.

마찬가지로 제공된 문장 외에 다양한 예시를 덧붙여 주면 좋습니다.

제시된 문장 [하얀 눈이 펄펄 내린다]의 '어떤'과 '어떻게'를 바꾸어 보세요.

예를 들면 [커다란 눈이 매섭게 내린다], [얇은 눈이 펑펑 내린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도입부터 활동1과 활동2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문장의 형식에 대한 수업도 함께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문장에서 필요한 성분과 풍성하게 도와주는 성분을 구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아이디어 level 1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part2를 이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감나게 표현하기에 더불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활동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생용] 아이디어1 - 2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pdf
1.94MB

 

[해설서] 아이디어1 - 2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pdf
2.1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