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학습지]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part1. 순서와 단계 알기 본문

쓰기 콘텐츠

[글쓰기 학습지]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part1. 순서와 단계 알기

keewit 키위티 2023. 9. 18. 14:10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6 traits of writing의 [② 조직]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01234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글의 구성은 일관된 흐름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글의 목적과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글을 잘 구성해야만 하는데요.

처음, 중간, 끝 또는 서론, 본론, 결론 등의 다양한 구조를 통해

문단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6 traits of writing의 조직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 👇 👇 👇 👇

 
 

[6 trait of writing] 조직 (Organization)

오늘은 6 traits of writing의 두 번째 특성, 조직 (Organiz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조직이란...

blog.naver.com

 

[조직과 구성 level 1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에서는

처음, 중간, 끝으로 문단을 조직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했습니다.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의 학습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볼까요?

 


 

학습 목표 및 지도 방향

이번 차시 수업 활동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글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중간, 끝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중간, 끝 과정에 맞게 이야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과정"에 따라 순서를 연결할 수 있다.

- 순서를 나타내는 접속 표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알맞은 접속 표현을 사용하여 내용을 적절하게 이을 수 있습니다.

- 과정에 따라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처음, 중간, 끝 구조 파악하기

2. 과정에 따라 연결하기

학습 목표에 주목하여 학생들을 지도해 주세요.


도입 - 질문하기

우선 본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앞서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를 칠판에 적습니다. 만약 고학년 수업이라면 1. 처음, 중간, 끝 구조 파악하기 2. 과정에 따라 연결하기 학습목표를 함께 적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단계'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침에 어떤 순서로 준비하고 등교했는지 질문합니다. 이때 만약 아이들이 순서대로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구체적으로 "아침에 눈을 뜬 다음 무엇을 했나요?" 질문하여 순서대로 장면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첫 번째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긴장이 풀릴 수 있도록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활동 1, 2 - 처음, 중간, 끝 이해하기

활동 1, 2를 통해 이야기의 처음, 중간, 끝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그림과 문장으로 된 학습 활동이므로 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활동 1]은 [그림 보기 - 이야기 상상하기 - 순서 찾기]입니다.

그림을 보고 각 그림에 해당하는 내용을 상상할 수 있도록 질문합니다. 활동 들어가기에 앞서 등교 준비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나눈 상태이므로 학생들은 그림의 내용을 쉽게 연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들이 기상, 양치, 식사 등 단어로만 대답한다면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만약 고학년 학생이거나 수업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2-3문장의 짧은 글을 완성해도 좋습니다. 이때, 등교 준비 과정이라는 조건을 걸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취침 전 상황일 수도 있다고 가정하여 상상의 범위를 넓혀주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들은 이야기를 상상하면서 자연스럽게 처음, 중간, 끝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활동 1]은 [문장 읽기 - 이야기 상상하기 - 순서 찾기]입니다.

3문장을 함께 읽고 무슨 상황인지 질문합니다. 만약 숨바꼭질을 하는 상황이라고만 대답한다면 그래서 누가 술래가 되었는지, 존을 어디서 찾았는지 이야기를 문장 순서대로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게 문장을 연결하여 상상했다면 처음, 중간, 끝을 맞춰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화살표를 그어서 올바르게 연결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 3, 4 - 순서를 나타내는 접속 표현 파악하기

앞선 활동을 통해 이야기의 처음, 중간, 끝을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습니다.

활동 3, 4에서는 그림이나 문장이 아닌 글을 읽으면서 순서를 이해하고 알맞은 접속 표현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활동 3]은 [글 읽기 - 순서 파악하기 - 접속 표현 찾기]입니다.

질문을 함께 큰 소리로 읽고 '순서를 나타내는 말'이 무엇일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저학년의 경우는 그대로 순서를 나타내는 단어(혹은 이어 주는 말)로 풀어 사용해도 무방하나 고학년이라면 순서를 나타내는 '접속 표현'이라고 정확하게 지칭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서를 나타내는 단어가 무엇일지 계속 상기시켜 주면서 함께 글을 읽어 보세요.

모두 글을 이해했다면 씨앗을 모으는 방법을 순서대로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학년 학생이라면 직접 단계별로 요약하면 되지만, 저학년의 경우 해당 활동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선생님이 직접 요약해서 글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순서대로 1. 낡은 양말 신기 2. 신발 위에 양말 신기 3. 풀 있는 곳을 걷기 4. 양말을 벗고 씨앗을 골라내기 칠판에 적어줍니다.

이야기의 순서를 파악했다면 단계별로 어떤 접속 표현을 쓰고 있는지 찾도록 지도해 주세요.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접속 표현 없이 글을 읽으면 어떤 느낌이 들지 단어를 가리고 읽어 보도록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접속 표현으로 글의 순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활동 4]은 [그림 보기 - 글 읽기 - 순서 파악하기 - 알맞은 접속 표현 사용하기]입니다.

활동 3에서 이해한 내용을 토대로 직접 알맞은 접속 표현을 골라 쓰는 활동입니다.

앞선 활동보다 긴 글을 읽고 그림까지 파악해야 하므로 학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활동하는 동안 집중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질문을 많이 해주세요. 예를 들어 글을 읽기 전에 각 그림에 해당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합니다. 해와 달이 있어 시간의 흐름이 직관적으로 보이는 그림이므로 어렵지 않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해가 뜨고 지는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했다면 함께 글을 읽어주세요. 고학년이라면 읽으면서 알맞은 접속 표현을 찾을 수 있도록 해도 되지만, 저학년이거나 활동을 어려워하는 학급에서는 먼저 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만약 '그리고', '그러고 나서'의 순서를 헷갈려 한다면 의미, 예시를 통해 추가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이때, 예시는 선생님들께서 직접 추가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는 단어, 구, 절, 문장 따위를 병렬적으로 연결할 때 쓰는 접속 부사입니다.

예) 밥을 먹었다. 그리고 양치를 했다.

예) 학교에 갔다. 그리고 수업을 들었다.

📌'그러고 나서'는 동사 '그리하다'에 '앞말이 뜻하는 행동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고 나서' 보조 동사가 더해진 구성입니다. '그리하다'는 '그렇게 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으므로 '그렇게 하고 나서'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예) 아침 늦게까지 잠을 잤다. 그러고 나서 천천히 준비했다.

예) 열차가 떠났다. 그러고 나서 역에 도착했다.


 

 

이번 시간에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의 도입부터 전개에 해다하는 활동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단계와 순서에 따라서 차근차근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에 대해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하곤 하는데요,

생활 속의 예를 통해 순서와 단계에 대한 개념부터 천천히 연습한다면 체계적인 글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음 시간에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part2를 이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제로 글을 순서대로 작성해 나가는 활동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생용] 조직1 - 1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pdf
1.24MB

 

 

 

[해설서] 조직1 - 1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pdf
1.4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