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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part.2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keewit 키위티 2023. 9. 25. 17:24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지금까지 포스팅하였던 6 traits of writing의 [① 아이디어]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아이디어 level 1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실감나게 표현하기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아이디어 level 1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실감나게 표현하기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지난 시간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활동지에서

"실감나게 표현하기"와 관련된 활동들을 소개해드렸어요.

이번 시간엔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글을 쓰기와 관련된 활동을 위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풍부하게 내용을 담는 것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을 쓰라는 것이 아님을 강조해주세요.


활동을 확인하기 전, 다시 학습지의 목표를 확인해주세요.

1. 문장에서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을 찾을 수 있다.
학생들에게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활동을 안내하세요.
활동은 5줄 내외의 짧은 글을 읽고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주어진 문장들을 함께 읽고 학생들이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주제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글감을 선택한 후, 글감을 어떻게 다루어야 흥미로운 글이 될 수 있을지 안내하세요.
이번 활동에서는 다른 것보다 다채롭게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생하고 실감나는 표현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두 가지 목표를 기억하고,
1. 주제를 표현하는 세부 항목 찾기
2. 주제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글 쓰기에 주목하여 수업을 진행해 주세요.

활동 3 & 4 - 다채롭게 표현해 보기

활동3과 4는 지난 시간에 이어 글을 더욱 다채롭게 표현해 보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전시 학습으로 활동 2까지 진행했다면, 복습을 하면서 심화학습을 진행하기에 좋은 구성입니다.

글이 더욱 풍부해지기 위해서는 같은 내용이더라도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통해 상황이나 대상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이번 활동은 글의 특정 사건을 어떻게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묘사하는지 알아보는 활동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짧은 글을 읽고, 어떠한 문장이 어떻게 글을 더욱 풍부하게 해 주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세요.

먼저 칠판에 (1)번 문장과 (4)번 문장만 적어 주세요.

나중에 (2)번과 (3)번이 사이에 적을 예정이니, (1)과 (4)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 주세요.

우선 아무런 꾸밈도 없는 문장인 (1)번과 (4)번을 함께 읽어 봅니다. 뭔가 밋밋한 문장이지요.

그런 뒤 그 사이에 (2)번과 (3)번을 써 주세요. 이제 전체 문장을 다시 한번 읽어 봅니다.

(2)번부터 설명해 주세요.

(2)번 문장은 워터파크에 단순히 방문했다는 내용에서 나아가, 워터파크에 있었던 '미끄럼틀' 이야기가 나오네요. 이것 역시 '단순한 미끄럼틀 타기'로 끝냈다면 글이 조금 지루했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길고 구불구불한'이라는 수식이 붙으며 글이 더욱 풍성해졌어요.

아래 (3)번도 마찬가지예요. 여기에서는 워터파크에서 또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에 대한 추가 설명이 나오죠. 단순히 워터파크에 갔다가 집에 돌아가는 것이 아닌,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덧붙어 있어요.

이런 식으로 어떤 부분이 글의 구체성을 더해 주는지 각자 체크해 볼 수 있는 시간을 5분 정도 주면 좋아요.

(1)번과 (4)번 문장을 먼저 보게 한 후 (2)번과 (3)번을 추가함으로써 느낄 수 있는 변화들에 대해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게 유도해 주세요. 아이들의 답변을 모아 주제를 설명을 돕는 문장을 많이 쓸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겠지요.

더불어 구체적으로 표현해 내는 방안에 대해 익혔다면, (1)번과 (4)번도 수정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마찬가지로 각자 바꾼 내용을 토대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겠지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수정해 볼 수 있습니다.

  • 우리는 "기다렸던 만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워터파크에 갔어요.
  • 우리는 "더운 여름 열기를 식혀 줄" 워터파크에 갔어요.
  • 우리는 "약속했던 토요일에" 워터파크에 갔어요

  • 저녁에 "녹초가 되어서" 집에 왔어요.
  • 저녁에 "해가 다 져서야 겨우" 집에 왔어요.
  • 저녁에 "온몸이 젖은 채로 자동차를 타고" 집에 왔어요.

활동 4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글 쓰기는 왜 중요할까요?

글에 있는 모든 요소들은 하나의 의미적인 연결 아래에 엮어 있어요. 예를 들면 '의미적으로' 원인과 결과에 관계를 가지거나, 유사성을 띠거나, 선후 관계가 있다거나 하는 관계로 말이지요.

따라서 각 문장과 문단이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우리 아이들이 주제를 적절히 구현해 낼 수 있는지 교육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활동 4는 문자의 통일성을 점검해 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나열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고, 전반적인 주제와 글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해요. 따라서 먼저 문장을 함께 읽고, 해당되는 내용들을 잘 이해해하였는지 점검해 주세요. 필요에 따라 (2)번 활동에서는 "아기 돼지 삼형제"이야기를 복습해 보아도 좋아요.

아이들이 문장을 잘 이해했다는 게 확인되었다면, 주제와 어울리는 내용인지 아닌지 판단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가령 '사과가 나무에 탐스럽게 열렸어요.', '나는 빨리 달릴 수 있어요.', '굴뚝이 있는 집에서는 피자를 만들 수 있어요.'와 같은 문장은 사실일 수는 있는 이야기이겠지만 주제와는 연관성이 떨어지기에 해당 문단의 통일성을 해치는 문장이지요. 이런 문장들을 함께 찾아내고, 삭제하도록 지도합니다.

처음에는 교사가 직접 '사과가 나무에 탐스럽게 열렸어요.'가 주제와 맞지 않는 문장임을 제시하고, 나머지 '나는 빨리 달릴 수 있어요.', '굴뚝이 있는 집에서는 피자를 만들 수 있어요.'는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해도 좋아요.

다음으로는 "아기 돼지 삼 형제" 이야기와 관련 있는 문장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해설에 있는 "이야기에 대해 어떤 세부 사항을 말할 수 있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사용하여 생각을 열어 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모아 "돼지는 안전했다."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학생들이 따라 쓸 수 있도록 칠판에 문장을 적습니다.

또는 위의 "돼지는 안전했다"를 예시로 설명하고,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관련된 문장을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도 좋아요.

활동 5 - 글쓰기 활동

다음으로는 실제 글쓰기 활동을 해 볼 거예요.

자기 자신을 직접 소개하는 글을 쓰는 것인데요, [활동 해설]에 따라 수업을 진행해 보세요.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가운데 '나'에는 나를 대표할 수 있는 몇 가지 키워드를 정리해 보고,

양옆 색깔 박스에서 몇 가지 키워드를 선별해 봅니다.

아래 예시는 [활동 해설]을 참고하여 만들어진 예시 답안입니다.

참고하여 아이들을 지도해 주세요.

[나] - 용기, 운동, 공부, 성실함

[빨간 박스] - "용기"

- 저는 "위험에 처한 고양이를 구해 줄 만큼" 용기 있는 어린이입니다.

[보라 박스] - "공부"

- 저는 "지루한" 공부가 정말 싫습니다. 특히 수학은 정말 "머리가 아픈" 과목입니다.

[파란 박스] - "운동"

- 저는 "땀이 흠뻑 날 만큼 뛰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가장 재미있는" 운동은 줄넘기입니다.

이어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접 글을 써 보게 합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이 풍부하게 표현하기와 어울리는 문장 쓰기였으니,

해당되는 내용들이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필요할 경우 5-10분 정도 교사의 비계 활동을 시행하여도 좋습니다.

일부 예시를 활용하여 판서하며 설명하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직접 글을 쓸 때는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니 교실 내를 순회하며 지도해 주세요.

마무리 - 빈칸 채우기

다음은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IDEA 1 활동입니다.

다른 친구가 작성한 자기소개문을 읽고 빈칸을 채우면 되는 간단한 활동이랍니다.

역시 빈칸을 채우기 위해서는 앞뒤 문맥을 잘 파악해야 되겠지요?

앞뒤 맥락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핵심 부분/주제어들에 동그라미 치는 활동을 시켜 봅시다.

가령 바로 앞부분 에서 '집 청소'에 동그라미를 칠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습니다. "가족끼리 함께 집 청소를 하는 내용의 문장이 나왔네요. 다음에는 어떤 문장이 올 수 있을까요? 아마 집 청소를 하며 어떠한 것을 느꼈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나오지 않을까요?"

이렇게 문장의 앞 부분을 잘 파악한다면, 다음에 올 내용을 예측할 수 있음을 알려 주며 수업을 진행해 주세요.

이외에, 집 청소를 하는 과정이나 집 청소를 하며 겪었던 어려움, 일화 등을 추가해 주어도 좋다고 덧붙여 주시면 좋습니다.

빈칸을 채울 때는 필요 시 오른쪽 아래의 워드클라우드를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글자 길이에 맞게 아무 낱말이나 끼워 맞추는 식의 놀이 활동이 되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세요.


함께 6 traits of writing의 첫 번째 요소, ① 아이디어를 활용한 두 번째 수업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level 1의 학습지①에서 아이들에게 특정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었다면,

학습지②에서는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적어 보는 연습을 시켜 볼 수 있어요.

이번 학습지의 목적은

주제를 구체적으로, 풍부하게 표현하되 전체적인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어요! 어떠셨나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생성해 내고, 관련된 글을 지속적으로 쓰게 연습시킨다면,

우리 아이들의 주제에 알맞은 풍부한 글을 더욱 많이 쓸 수 있게 될 거예요.

우리도 아이들에게 좋은 글쓰기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 보아요!

[학생용] 아이디어1 - 2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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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서] 아이디어1 - 2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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