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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학습지] 개성과 표현 Level 1- ② 글의 목적과 형식

keewit 키위티 2023. 11. 28. 10:59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6 traits of writing의 [목소리]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개성과 표현 Level 1 - ② 글의 목적과 형식
 
 
 
 

지난 시간에도 살펴보았듯,

목소리는 글 고유의 분위기를 결정 짓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목적과 상황, 그리고 대상 독자에게 적합한 목소리를 사용한다면,

글의 내용이 조금 더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렸던 상황에 맞는 표현 활동에 이어,

글의 목적과 형식과 관련된 활동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꼼꼼히 설명해 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활동을 확인하기 전, 다시 학습지의 목표를 확인해주세요. 글은 목적에 따라 형식을 달리합니다. 글에 적합한 형식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면, 글이 보다 더 명료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글의 목적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형식을 사용한 글을 쓰는 것이 이번 활동의 핵심 목표입니다.

글의 목적에 알맞은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1)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고, 쓰고자 하는 글의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있다.
각각의 글은 각기 다른 목적에 따라 쓰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특정 글의 핵심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의 목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더불어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나'의 글의 목적이 무엇인지도 우선적으로 명확히 해야 합니다.
(2) 목적에 적합한 형식을 활용하여 글을 쓸 수 있다.
모든 글은 각기 다른 목적에 적합한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목적과 일치하는 형태로 쓰인 글입니다. 따라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목적과 적합한 형태로 글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해당 목표를 기억하고,

(1) 글의 목적을 파악하고, 쓰고자 하는 글의 목적을 명확히 하기,

(2) 목적에 적합한 형식을 활용하여 글을 쓰기에 주목하여 수업해 주세요.

 


 

 

도입 - 글의 목적과 형식

모든 글에는 각각의 목적과 형식을 가지고 있지요. 글의 형식은 글을 작성하는 목적, 대상, 독자, 주제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여러분들은 대체로 어떤 글을 접하나요? 어떤 형식의 글을 접하나요? 뉴스? SNS? 소설?"과 같은 질문을 통해서 세상에는 다양한 글이 많이 있고, 각자 다른 목적에 따라 고유의 형식을 갖고 있음을 설명해 주세요.

 

따라서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의 목적에 맞게 알맞은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글을 쓰는 상황과 대상에 따라 글의 목적이 달라지는데, 그것을 더욱 잘 드러내기 위해서는 알맞은 형식을 사용해야 하겠지요?

바로 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 앞서, 하단의 자료를 활용하여 [글의 유형]부터 수업해 주세요. 글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는 말로 수업을 열어 주면 좋아요.

글의 유형

글의 유형은 크게 설명형, 묘사형, 설득형, 서술형으로 나뉩니다. 모든 글은 각기 다른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지요.

각 유형별로 구체적인 설명 및 예시는 아래의 해설을 참고해 주세요.

(1) 설명형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글에 해당됩니다. 대체로 교과서, 뉴스 기사, 제품 사용 설명서가 설명형의 글입니다. 뉴스 기사의 경우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글이지요. 교과서는 지식을 전달하는 글입니다. 제품 사용 설명서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역시 마찬가지로 정보성 글이기에 설명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아래는 참고해 볼 수 있는 설명형 글의 예시입니다. 태양계 행성에 대한 지식을 설명해 주고 있는 대표적인 설명형 글이니, 이해를 돕기 위해 아이들에게 소개해 주세요.

설명형

주제: 태양계 행성

- 태양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8개의 행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지구는 세 번째로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다른 행성들에 비해 지구는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기상 현상과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묘사형

인물, 사건, 장소 등을 자세히 표현한 글입니다. 시는 다양한 감각을 풍부한 이미지로 묘사해 내는 것이니 당연히 묘사형입니다. 일기는 그날 있었던 일을 상세하게 묘사하게 되는 일이니, 역시 묘사형에 해당합니다. 또 소설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서술형이지만, 특정 상황을 자세히 묘사하기 위해서 묘사 기법이 많이 쓰일 경우, 그 단락 역시 묘사형 글로 구분됩니다.

아래는 묘사형 글의 예시입니다. 가을 풍경을 풍부한 이미지로 묘사해 낸 글이지요.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예시를 소개해 주면 좋습니다.

묘사형

주제: 가을 풍경

- 가을이 찾아왔을 때, 나무는 황금색과 빨간색으로 물들어갑니다. 떨어지는 잎사귀들은 바람에 춤을 추며 공중을 떠돌며, 가을 향기가 공기를 가득 채웁니다. 가을 풍경은 아름다운 색채와 평온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3) 설득형

글쓴이가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설득시키는 글입니다. 주로는 논설문, 광고문, 항의서, 추천서, 음식점 후기 등이 있습니다. 설득하는 글의 핵심은 나의 주관이 얼마나 뚜렷하게 드러나 있는가, 뒷받침하는 근거는 얼마나 잘 마련되어 있는가에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설득형 글입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재활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아래 글의 주장이고, 재활용을 하면 폐기물이 줄어 환경 오염이 예방된다는 것이 주장의 근거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에게 설득형 글의 예시로 소개해 주면 좋습니다.

설득형

주제: 재활용의 중요성

재활용은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지구의 자원을 소중히 다뤄야 하며, 재활용을 통해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 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재활용을 실천하여 지구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4) 서술형

이야기처럼 쭉 써내려 가는 글을 뜻합니다. 이야기를 통해 교훈을 전해 줄 수 있겠지요. 직접적으로 주제를 전달하기보다는 서술로 풀어쓰는 기술을 통해 주제를 전달해 줍니다. 대체로 소설, 자서전, 일화, 전래동화 등이 해당됩니다.

아래 역시 나의 일화를 서술형의 형태로 풀어나가고 있는 서술형 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기 역시 서술형에 해당할 수 있는데, 아이들이 헷갈릴 수 있으니 묘사형과 서술형을 구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설명해 주세요. 특정한 상황을 이미지화해서 묘사했다는 것이 더욱 강조된다면 그것은 묘사형, 일화 및 감정 등을 나열하여 풀어 쓴 형태라면 서술형에 가깝다고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주제: 첫 해외 여행 경험

나는 처음으로 해외로 여행을 떠났을 때의 경험을 잊을 수 없다.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가는 것은 매우 떨리는 일이었다. 나는 가는 내내 기대로 가득 차 있었다. 그 여행은 매우 즐거웠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삶에서 뜻깊은 순간 중 하나였다.

이제 대표적인 글의 4 유형에 대한 설명이 끝났다면, 아래의 본격적인 활동으로 넘어가 볼 수 있습니다.


글의 목적과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선, 글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글의 목적은 글의 주제와도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의 목적, 즉, 주제는, 글의 핵심어들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의 목적과 관련된 이야기는 아이들과 활동 1을 진행하기 전에, 혹은 진행한 후에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 배치되어도 좋으니 활동 1과 잘 연결하여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활동 1 - 글 유형 고르기

아래의 활동 1을 한번 살펴봅시다.

먼저 학생들과 함께 글을 읽어 봅시다. 그런 뒤 각자 글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거예요. 아래의 글은 [환경에 적응하며 사는 식물들]이라는 제목으로 쓰인 글입니다.

글의 유형을 알기 위해서는 글의 목적부터 알아야 하니, "아래의 글을 쓴 사람은, 이 글을 왜 썼을까요?"하는 질문으로 이 글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발문도 제시해 주면 좋습니다.

함께 충분히 글을 읽었다면, ①번을 통해 이 글이 어떤 목적을 가진 글인지 살펴볼게요.

이 글은 식물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며 사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정보성 글, 즉 설명하는 글에 해당되어요.

따라서 "알고 있는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라는 답안을 정답으로 제시해 주세요. 만약 다른 답안을 고른 학생이 있다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물어보고 해설을 덧붙이며 수업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②번 질문은 글에서 어떤 방식으로 주제를 말하고 있는지, 즉, 어떤 목적을 가진 글인지를 물어보고 있어요. 해당 질문은 "개성과 표현"이라는 부분에서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적을, 주제를 잘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가 해당 활동의 가장 중점이 되는 만큼, 이 부분에 힘을 실어 설명해 주세요.

위의 글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의 유형은 설명형입니다.

마찬가지로 만약 다른 답안을 고른 학생이 있다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물어보고 해설을 덧붙이며 수업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선지는 왜 답이 될 수 없을지 살펴봅시다.

인물, 사건, 장소 등을 아주 세밀하고 자세하게 표현한 글은 소설의 일부이거나, 또는 특정 사건을 전달하는 뉴스 글에 해당되겠지요. 글의 유형은 묘사형입니다.

독자가 글쓴이의 주장에 동의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근거가 포함된 글은 주장하는 글입니다. 위의 글처럼 설명하는 글에는 주장 및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주세요. 글의 유형은 설득형입니다.

등장인물 간의 갈등으로 교훈을 얻도록 작성된 글은 소설입니다. 소설은 인물들 간의 갈등으로 이루어진 문학인 만큼, 해당 갈등을 어떻게 풀어 나가는가를 보여 주면서 독자에게 교훈을 전달하지요. 글의 유형은 서술형입니다.


아래의 활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글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학생들과 함께 글을 꼼꼼히 읽어 봅시다.

글쓴이는 세 가지 근거를 바탕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나가고 있군요. 첫째, 둘째, 셋째와 같은 수사의 사용으로 조금 더 정돈된 형태로 근거를 정리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명료하게 글이 읽히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 글은 주장하는 글로, 글의 목적은 당연히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설득하기 위함]이겠지요.

다른 선지는 왜 답이 될 수 없는지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갈래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설명을 통해 다른 선지들이 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해설해 주시면 됩니다.

알고 있는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글은 위의 글처럼 설명하는 글에 해당됩니다.

겪은 일과 그때 느낀 자신의 감정을 생생하게 기록하는 글일기에 해당됩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거나 요청하는 것 편지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②번, 글에서 주로 사용된 형식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이 질문 역시 "개성과 표현"이라는 부분에서 가장 핵심적인 질문입니다. 그래서 글의 목적을, 즉, 주제를 잘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를 강조하며 이 활동을 진행해 주세요. 무엇보다 글의 목적에 맞게, 적절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고, 적절한 개성을 드러내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피면 됩니다.

이 글은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나가는 글이기에 정답은 3번, 설득형입니다. 아래의 해설을 참고하여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1.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이 선지는 설명형에 해당됩니다.
  2. 안물, 사건, 장소 등을 아주 자세하고 세밀하게 표현하였습니다. -> 이 선지는 묘사형에 해당됩니다.
  3. 독자가 글쓴이의 주장에 동의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근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선지는 설득형에 해당됩니다.
  4. 등장인물 간의 갈등으로 교훈을 얻도록 작성되었습니다. -> 이 선지는 서술형에 해당됩니다.


활동 2

활동 2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함께 읽고, 글의 유형과 목적이 과연 어울리는지 살펴보면 되는 활동이에요.

우선 글의 목적부터 보겠습니다. 글의 목적은 [자신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설득하기 위함]이네요. 이 글의 유형은 설득형 글에 해당되는 것이에요. 그렇다면 아래 파란 박스의 글이 과연 설득형 글인지 살펴볼까요?

(1)번은 글의 유형을 묻는 문제입니다. 위의 글은 제주 해상에서 죽은 새끼를 등에 업고 다니는 남방큰돌고래의 모습을 설명하는 글이네요. 이 글은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설명형] 글에 해당됩니다. 설명형에 체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정답을 골랐다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기 앞서 설명형은 어떤 특성을 가졌던 방법이었는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2)번은 내용 일치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글의 목적에 적절히 부합하는 글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노란 박스에 있는 글의 목적은 설득형 글에 해당되는 목적이었으니까요. 따라서 아니오에 체크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줍니다.

(3)번 문제는 색다른 활동입니다. (3)번에서는 글의 핵심이 되었던 사건을 한 편의 시로 남긴다면, 그것은 어떤 유형의 글이 될지 묻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앞의 활동에서 시, 소설의 상황 묘사, 일기 등에서는 "묘사형"의 유형을 사용한다고 배우고 왔으니 답을 쉽게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4)번입니다. 직접 이야기를 지어 보는 문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야기를 통해 교훈 및 감상을 전달하는 형태의 글은 무엇이었죠? 바로 "서술형"이지요."와 같은 질문들로 수업을 끌어 주세요.

학생들이 먼저 스스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도록 하고, 다음으로 선생님과 함께 답안을 맞춰 보는 식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집중력을 잃는 듯하다면 조별 활동으로 활동을 진행하여 분위기를 환기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 3

다음으로는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이에요. 만약 혼자 이야기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있다면, 모둠별 활동으로 구성하여 함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해도 좋아요. 연령이 어린 저학년일수록 이야기 만들기를 부담스러워할 수 도 있거든요. 선생님들의 판단하에 적절히 수업을 진행해 주세요.

이 활동은 직접 글을 써 보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글 쓰는 활동 자체를 어려워할 수도 있어요.

만약 필요하다면, 5-10분 정도 짧게 교사가 비계 활동을 제공해도 좋습니다.

일부 예시 등을 활용하여 판서하면 되겠지요?

아래는 어미 남방큰돌고래를 주인공으로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 본 예시 답안입니다. 예시 답안을 화면으로 보여 주거나 또는 칠판에 판서해서 아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도 좋아요. 아래 예시 답안 외에 선생님께서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다만 "서술형" 형태의 글로 만들어 주세요.

다만, 위와 같은 예시 답안을 미리 제시할 경우 아이들이 창의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데 살짝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잘 유의하여 공개해 주세요. 활동 시작에 앞서 모범 답안부터 공개된다면, 아이들이 너무 선생님과 비슷한 방향으로만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도 있거든요.

아이들이 직접 글을 쓸 때는 교실 내를 순회하며 지도해 주세요.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찾기 위함이에요.

마무리 - 빈칸 채우기

다음은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VOICE 1 활동입니다.

[봉숭아 꽃의 비밀]이라는 이야기의 시작 부분입니다.

우선 시작에 앞서, 오늘 배운 내용을 적용시키기 위해 이 글이 어떤 유형의 글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물어봐주세요. 아이들이 입을 모아 "서술형"이라고 대답하였다면, 오늘 수업은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만약 틀린 답안이 많이 나온다면, 위의 글의 유형 활동으로 돌아가서 다시 한번 설명을 진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글을 읽고 빈칸에 적합한 단어를 넣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때는 앞뒤 맥락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빈칸을 채울 때는 오른쪽 아래의 워드클라우드를 참고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단순히 퍼즐 맞추기 식의 놀이형 형태의 게임이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유의해 주세요. 이 활동은 맥락을 파악하고 적합한 단어를 찾아 넣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늘은 글의 개성과 표현을 중심으로 글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해 드렸어요.

글의 유형을 잘 구분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 학습지였는데, 어떠셨나요?

모든 글은 각자의 목적에 맞는 유형이 있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우리 학생들이 앞서 설명하였던 설명형, 묘사형, 설득형, 서술형 형태의 글을 잘 사용하여,

더욱 멋진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traits of writing 학습지를 사용하고 싶은 선생님들께서는,

아래 pdf 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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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용] 개성과 표현1 - 2 글의 목적과 형식.pdf
0.75MB

 

 

[해설서] 개성과 표현1 - 2 글의 목적과 형식 (1).pdf
0.9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