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조직하기
- 설득하는글쓰기
- 키위
- 청소년공모전
- 온라인AI글쓰기대회
- AI글쓰기
- 좋은글의특성
- 온라인글쓰기대회
- 글쓰기대회
- 6traitsofwriting
- 키위런
- ai글쓰기대회
- 초등글쓰기
- 키위콘텐츠
- 8월대회
- 글쓰기
- 네로쌤
- 으쓱쌤
- 글평가
- 키위대회
- 키위글쓰기대회
- ai평가
- 글쓰기학습지
- 에듀테크
- 쓰기활동
- 투블럭에이아이
- 한국텍스트언어학회
- 키위티
- 6traits
- 독서논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학습지] 조직과 구성 Level 1 - ② 처음, 중간, 끝 구성 part1. 흥미로운 도입부 쓰기 본문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6 traits of writing의 [② 조직]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② 처음, 중간, 끝 구성 -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내용 쓰기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에서는
처음, 중간, 끝 글의 3단 구성을 파악하고
과정에 따라 연결하는 방법을 학습했어요.
글을 구조적으로 떠올리는 방법을 학습했으므로
이번 시간에는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흥미로운 도입부, 상세한 본론, 끝맺음하는 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배워보도록 해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② 처음, 중간, 끝 구성]에서는
각 문단에 어울리는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했습니다.
[처음, 중간, 끝 구성]의 학습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볼까요?
학습 목표 및 지도 방향
이번 차시 수업 활동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내용을 이해한다.
- 흥미로운 도입부 특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하게 본론 작성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글의 끝맺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내용을 쓸 수 있다.
- 꾸며주는 말, 질문, 구체적 묘사 등을 이용해 글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본론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느낀 점, 정리하기 등을 통해 글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1.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내용 이해하기
2. 흥미로운 도입부, 상세한 본론, 끝맺음으로 글 작성하기
학습 목표에 주목하여 학생들을 지도해 주세요.
도입 - 질문하기
우선 본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앞서 "처음, 중간, 끝 구성하기"를 칠판에 적습니다. 만약 고학년 수업이라면 1. 처음, 중간, 끝에 어울리는 내용 이해하기 2. 흥미로운 도입부, 상세한 본론, 끝맺음으로 글 작성하기 학습목표를 함께 적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전시 학습 활동을 위해 저번 조직과 구성 시간에 배운 내용을 질문합니다. 만약 학생들이 저번 시간에 학습했던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면 "어제는 무엇을 했나요?" 질문하여 경험했던 내용을 토대로 순서대로 복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제 경험했던 내용으로 처음, 중간, 끝 구성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도록 긴장을 풀고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활동 1 - 흥미로운 도입부 이해하기
활동 1을 통해 이야기의 '처음', 도입부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그림과 문장으로 된 학습이므로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어보며 글의 리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활동1]은 [그림 보기 - 문장 읽기 - 흥미로운 도입부 찾기]입니다.
총 4문제로 구성된 학습 활동입니다. 우선 문장을 읽기 전, 옆의 그림을 보고 무엇과 관련된 내용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양이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고양이는 어떻게 우는지 고양이와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학생들은 문장을 읽기 전에 고양이에 대해 생각하며 알맞은 표현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ㄱ,ㄴ의 문장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어떤 문장이 더 흥미로운지 고른 후 "야옹", "꼬물"과 같은 말을 사용하면 무슨 느낌이 드는지 묻습니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문제에서도 먼저 그림을 보고 무슨 상황인지 묻습니다. 비를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연상되는지, 또 비 내리는 장면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지 묻습니다.
학생들이 비와 관련된 상황, 경험들을 떠올릴 수 있도록 질문해 주세요. 그리고 ㄱ,ㄴ의 문장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번쩍", "우르르 쾅쾅"같은 말을 사용하여 천둥 번개 치는 모습을 더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해 주세요. 이때, 축축한 느낌이나 습한 냄새 등 다른 표현도 함께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서는 그림을 보고 몇시쯤 상황 같은지 구체적으로 묻습니다. 학생들은 어두운 그림, 꺼진 불빛을 보고 밤일 거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ㄱ,ㄴ의 문장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문장을 읽기 전에는 당연히 밤일 거라 생각했지만 햇빛이 없어서 어두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처럼 그림을 보고 연상하며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햇빛없이 한 달 이상 살 수 있을까요?" 질문하고 이유를 들어 발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상하기 흥미로운 내용이므로 학생들은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학습 과정을 통해 질문으로 글을 시작하면 독자들이 본론에 이어질 내용을 궁금해 하며 글에 흥미를 갖게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마지막 질문에서는 그림을 보고 선물, 파티, 환호성 등이 연상된다고 알려주세요. 그리고 ㄱ,ㄴ의 문장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단순히 선물을 주었다는 사실보다 "서프라이즈!"같은 직접 나눈 대화를 적으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질문해 주세요. 대화를 통해 장면을 생동감있게 묘사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흥미로운 도입부의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 후 내용을 정리합니다.
1.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 구체적인 묘사, 대화
2. 느낌이나 생각을 구체적이고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 - 꾸며주는 말
3. 독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 질문
흥미로운 도입부의 특징
활동 2, 3 - 본론 상세하게 작성하기
활동 2, 3은 이야기의 '중간' 즉, 본론을 상세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이해한 후 직접 작성해 보는 활동입니다. [활동 2]는 중간 부분의 역할은 무엇이고,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는지를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활동 3]을 진행하기 전에 워밍업을 하는 느낌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활동 2]은 [이야기 읽기 - '중간 부분의 내용' 파악하기]입니다.
글을 읽으면서 학생들이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그리고 글의 중심 내용을 묻습니다. 가족끼리 산책하면서 어떤 것들을 경험했는지 순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해주세요. 학생들은 산책 과정을 정리하며 지난 차시에 학습했던 '순서대로 쓰는 방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산책하면서 겪은 일을 상세하게 적는 것은 글의 중간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글의 처음과 마지막 부분에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산책하러 갈래?" 직접 나눈 대화를 작성하여 흥미로운 도입부를 완성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앞으로 이어지는 활동에서는 겪은 일 쓰기 활동이 반복되므로, 해당 글을 통해서 일기를 쓰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기는 가족 산책처럼 하루 중 기억에 남는 사건을 정하고, 그 사건을 보고 듣고 경험하면서 인상 깊었던 장면을 선택해 순서대로 적으면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때, 글의 중간이나 끝에서 경험으로 느끼게 된 생각이나 감정을 떠올려 적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 주세요.
'일기'나 '겪은 일 쓰기'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선생님들께서는 아래의 콘텐츠를 읽어 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② 처음, 중간, 끝 구성]의에서 도입부를 쓰는 활동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글의 "처음" 부분을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읽고 싶은 글'을 완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조직과 구성 Level 1 - ② 처음, 중간, 끝 구성] part2를 이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흥미로운 도입부에 이어, 중간과 끝 부분에는 어떤 내용으로 글을 써야할지에 대한 활동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6 traits of writing 조직과 구성 1-2 학습지를 이용해
글쓰기 수업을 하고 싶은 선생님들께서는
아래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 👇 👇 👇 👇
6 traits of writing의 조직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 👇 👇 👇 👇
https://blog.naver.com/twoblockai/223155869713
'쓰기 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 학습지] 개성과 표현 Level 1- ② 글의 목적과 형식 (1) | 2023.11.28 |
---|---|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part.2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쓰기 (0) | 2023.09.25 |
[글쓰기 학습지]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part2. 과정에 따라 설명하기 (0) | 2023.09.25 |
[글쓰기 학습지] 조직과 구성 Level 1 - ① 단계에 따라 생각하기 part1. 순서와 단계 알기 (0) | 2023.09.18 |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② 구체적으로 적어 보아요 - part.1 실감나게 표현하기 (0) | 202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