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 주제에 대해 알아보기 & 구체화하기 본문

쓰기 콘텐츠

[글쓰기 학습지] -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 주제에 대해 알아보기 & 구체화하기

keewit 키위티 2023. 9. 12. 18:50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학습지는, 지금까지 포스팅하였던 6 traits of writing의 [① 아이디어]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글을 직접 쓰고 평가할 수 있는 키위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요!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 주제에 대해 알아보기 & 구체화하기

클릭하면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클릭하면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

학습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더욱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아이디어'가 없는 글은 존재할 수 없을 만큼,

'아이디어'는 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는 더 읽고 싶은 매력적인 글을 만들죠!

[아이디어 level 1 ①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은

기초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으로 구성했습니다.

[① 아이디어-1]의 학습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볼까요?

 


학습 목표 및 지도 방향

 

먼저, 이 수업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아요.

1.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주제의 개념을 소개하고 활동을 안내하세요.

- 활동은 5줄 내외의 짧은 글을 읽고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 주어진 문장들을 함께 읽고 학생들이 글의 주제에 대해서 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2. 글을 쓰기 위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선택할 수 있다.

- 글감을 선택한 후, 글감의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을지 안내하세요.

- 생생하고 실감나는 표현이 들어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 흥미로운 글쓰기 주제가 될 수 있음을 지도하세요.

- 주제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세요.

 

이 두 가지 목표를 기억하고,

1. 주제 파악하기,

2. 주제 구체화하기에 주목하여 아이들을 지도해 주세요.


도입 - 질문을 통해 수업 열어 주기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인사하는 말과 함께 간략히 수업을 열어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겠지요.

선생님들께서는 아이들과 함께 '무엇에 대해 써 볼까요?'라는 제목을 크게 읽고,

여기에서 '무엇'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세요.

평소에 어떠한 글을 읽어 왔는지, 그 글은 대체로 무슨 내용이었는지에 대해 질문을 해 봅니다.

그리고 더불어 그렇다면 어떠한 글을 써 왔는지, 그 글은 주로 어떤 내용이었는지에 대해 나누어 보면 좋겠지요.

매일같이 쓰는 대표적인 갈래인 일기가 좋은 예시입니다.

학교에 간 날, 친구 집에 간 날, 여름 휴가를 간 날 등 일기에는 매번 다른 주제가 사용되니까요.

가볍게 수업을 시작하는 부분인 만큼,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 1 & 활동 2 - 주제 찾기

아래의 활동 1과 2는 저학년도 쉽게 풀 수 있을 만큼 간단한 학습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하지만 핵심적인 주제 찾기의 기본이 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꼼꼼히 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 1]은 [함께 읽기 - 핵심어 동그라미 치기 - 주제 찾기]입니다.

[활동 해설]을 참고하면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선생님들께서 편하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여 보겠습니다.

[활동 1] 주제 찾기

 

우선, 선생님께서는 학생들과 함께 해당되는 문장들을 크게 읽어 주세요.

그런 뒤 학생들이 문장의 의미를 충분히 음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특히 연상하기의 방법을 사용하여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려 보며 문장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습니다.

오른쪽에서 그림을 선택하는 활동을 시작하기 앞서,

왼쪽의 문장만 읽고 어떠한 그림이 머릿속에 연상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도 좋겠지요.


[활동 2]는 구체적인 주제를 찾아보는 활동입니다.

주제를 말하기에 앞서 핵심 단어들에 동그라미 치는 간단한 활동을 해 볼 수 있겠지요?

[활동 2] 구체적인 주제 찾기

 

동그라미 치기를 귀찮아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주제 찾기 습관을 만들어 주기 위해 꼭 동그라미를 치며 읽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선생님께서는 [활동 해설]에서 제시한 핵심어를 참고하여, 각각 문장의 주제들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고학년의 경우에는 조금 더 수준 높은 문장들의 나열이나, 책 속 일부를 발췌한 지문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같은 방법으로 [함께 읽기 - 핵심어 동그라미 치기 - 주제 찾기]의 과정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활동 3 - 주제를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

다음으로는 주제를 활용하여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 3]입니다.

활동 1과 2를 마치면 순차적으로 진행해 볼 수 있는 활동입니다.

[활동 해설]에 나와 있는 예시 문장을 참고하여 아이들이 해당 주제를 잘 풀어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활동 3] 주제를 활용하여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기

 

자신의 경험, 창작, 정보 전달 등 어떠한 내용을 써도 상관이 없으니

반드시 자신이 선택한 세 가지 주제 중 하나에 맞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모둠 수업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한 학생의 글을 뽑고 발표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학년도 마찬가지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학년이 올라갈수록 3문장 -> 5문장 ->10문장과 같이 조금 더 풍부한 단위의 글을 요구하면 좋겠지요.

또는 해당하는 주제로 여러 단락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완성된 글을 쓰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갈래를 지정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숲속의 나무와 관련된

전달의 글 쓰기, 2. 경험 전달의 글 쓰기, 3. 소설 쓰기, 4. 시 쓰기, 5. 노래 가사 쓰기 같은 활동으로 말이지요.

 

활동 4 - 주제에 구체적인 설명 더하기

[활동 4]는 본격적인 글쓰기에 들어가기 앞서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1)과 (2)에 있는 글을 읽고, 어떠한 것이 더욱 흥미로운 글인지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흥미롭게 느껴진 이유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활동 4 - 주제에 구체적인 설명 더하기

 

여건이 된다면 모둠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면 좋습니다.

모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함께 의견을 맞춰 볼 수도 있고, 자신의 생각을 설득시켜 볼 수도 있고,

타인의 이야기에 경청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활동 해설]을 참고하여 정답을 확인하세요.

수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글은 더욱 풍부해지고, 대상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도 더욱 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그리고 확실하고 다채롭게 쓰기 위해서는 많은 설명과 예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여 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수식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겠지요.

초등생들에게는 단순히 꾸며 주는 말의 여부를 통해 문장이 풍부해진다 정도만 알려 주어도 좋으나,

중학교 이상의 학생들에게는 '관형어', '부사어'와같은 문법적 개념 설명을 함께 진행해 주면 좋습니다.

활동 5 - 글쓰기 활동

[활동 5]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접 글을 써 보는 활동입니다.

활동 1번, 2번, 3번에서는 주제 찾기를, 4번에서는 문장 수식하기를 배웠습니다.

해당되는 내용이 모두 들어간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처음부터 글을 쓰자니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필요 시 5-10분 정도 교사의 비계 활동을 시행하여도 좋습니다. 일부 예시를 활용하여 판서하며 설명하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직접 글을 쓸 때는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니 교실 내를 순회하며 지도해 주세요.

마무리 - 빈칸 채우기

다음은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빈칸 채우기 활동입니다.

활동 4에서 글쓰기 학습을 진행하기 전 "일기"라는 것은 어떤 글인지, 일기에는 주제가 어떻게 드러나는지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친구의 일기를 읽고 빈칸을 채우면 되는 간단한 활동이지만,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앞뒤 문맥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글을 반복적으로 읽고 다음 부분에 무엇이 오면 좋을지 고민할 수 있게 해주세요.

좋은 글 학습 - 빈칸 채우기

앞뒤 맥락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핵심 부분/주제어들에 동그라미 치는 활동을 시켜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바로 앞부분 에서 '공을 훔쳐간 것도', '공을 잃어버린 줄도'와 같은 부분에 동그라미를 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이어지는 뒷부분에서는 '안심하고' '돌려달라고 했다' '장난' 등의 단어에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앞과 뒤의 핵심되는 부분을 체크하면, 중간의 내용을 보다 쉽게 예측할 수 있답니다.

빈칸을 채울 때는 필요 시 오른쪽 아래의 워드클라우드를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글자 길이에 맞게 아무 낱말이나 끼워 맞추는 식의 놀이활동이 되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세요.


오늘은 함께 6 traits of writing의 첫 번째 요소,

"아이디어"에 대한 첫 번째 학습지의 수업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어떠셨나요?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글의 발판이 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빛나는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재밌게 표현하는 방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의 아이디어 향상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