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6 trait of writing] 문장의 유창성 (Sentence Fluency) 학습 활동 본문

쓰기 콘텐츠

[6 trait of writing] 문장의 유창성 (Sentence Fluency) 학습 활동

keewit 키위티 2023. 8. 10. 10:24

좋은 글의 6가지 특성 중 4번째 ! 문장의 유창성을 기르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 거에요!

문장의 유창성은 문장을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써서, 읽는 사람들에게 쉽게 전달해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유창한 문장은 구조가 잘 짜여있고 단어 선택이 적절하여 읽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도 하며, 흥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문장의 유창성을 길러 줄 수 있는 학습 활동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1] 완전하지 못한/ 완전한 문장을 고르기 & [2] 불완전한 문장을 완성하기

가장 먼저 접근해 볼 수 있는 학습 활동이에요. 여러 문장들이 나열된 글에서, 또는 여러 문장들을 객관식으로 나열해 낸 구성에서 완전하지 못한 또는 완전한 문장을 골라 보는 활동을 해 보는 거예요.

그리고 불완전한 문장이 있다면 완전한 문장으로 수정해 봅시다. 이때는 필요한 문장 성분이나 구절을 추가하며 문장을 다듬어 보아요. 글 속에서 오류가 있는 문장을 찾는 활동은 [글쓰기 첨삭] 포스팅을 두루 살펴보면 관련 예시들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객관식 활동은 아래에서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주어진 문장들 중에서 올바르지 못한 문장을 고르는 활동인데요, 단순히 문장을 읽고 올바른 문장을 선택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될 거예요.

학습 활동[1]: 올바르지 않은 문장 선택하기

■ 바쁜 일정 때문에 그는 늦어졌다.

□ 바쁜 일정 때문에 그는 늦었다.

□ 바쁜 일정 때문에 그는 늦는다

■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이 잘 봤다.

□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에서 잘 봤다.

□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은 잘 봤다.

학습 활동 [2]: 틀린 문장 이유를 설명하고 고치기

■ 바쁜 일정 때문에 그는 늦어졌다

- (이중피동문 사용 지양하기)

: 바쁜 일정 때문에 그는 늦었다,

늦을 것이다, 늦겠다.

■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에서 잘 봤다.

- (올바른 격조사 사용하기)

: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을 잘 봤다.

매우 단순한 활동이지요? 그렇지만 문장의 오류를 스스로 발견하고 수정하는 연습은 문장 유연성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3] 단어를 조합하여 완전한 문장 만들기

여러 단어를 조합해서 하나의 문장을 만드는 학습을 구성해 볼 수도 있어요. 간편한 학습 활동이지만 문장 구성 능력을 길러 주는 동시에 문법에 대한 공부도 가능하게 하지요. 아래 학습 활동을 살펴볼게요. 다양한 품사를 활용하여 주어, 동사, 목적어의 문장 구성을 연습할 수 있겠죠?

학습 활동 [3]

: 단어를 조합하여 완전한 문장 만들기

명사: 학생, 언니, 동네, 공부, 학교, 그림,

부사: 가장, 아주, 열심히

동사: 잘하다, 선물하다, 힘들다, 가다, 부정하다, 읽다

형용사: 없다, 예쁘다, 멋지다

대명사: 그, 그녀

- 언니가 우리 동네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는 힘든 학교에 간다.

- 그 학생이 열심히 책을 읽으며 공부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 내일 그녀에게 예쁜 그림을 선물하려고 해.

이렇듯 완전한 문장을 생성해 보는 활동을 만들어 봅시다. 다양한 단어를 조합하여 자신만의 문장을 만들어보고, 이를 통해 문장 구성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어요.


[4] 문장 확장해 보기

다음으로는 문장 확장하기 방법을 소개해 볼게요. 문장 확장하기란, 주어진 문장을 더욱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명해 나가는 것을 이야기해요. 더 많은 정보를 추가해서 문장을 풍부하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보면 될 거예요. 이 방법도 매우 간단해요. 먼저 학생들에게 일반적인 문장을 제시하고 꾸며 주는 말로 문장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보는 거예요. 해당되는 문장 뒤에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문장을 하나 더 생성해 보는 연습을 해 볼 수도 있겠네요. 아래 예시를 살펴 볼게요.

학습 활동 [4]

: 문장 확장해 보기

 

- 그림은 아름답다.

그림은 놀라운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화려한 색상과 섬세한 선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 그는 달렸다.

그는 아주 빠르게 달렸다. 한 발 앞지르는 속도로 경주를 이끈 것이다.

- 책은 재미있다.

그 책은 매혹적이고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예측 불가능한 전개로 독자를 사로잡는다.

어때요? 간단한 수정이지만 문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그림이 더욱 생동감 있고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나요? 이렇게 꾸며 주는 말을 추가해 봄으로써, 문장의 의미와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요. 글이 더욱 풍부해지는 만큼 단조로움이 사라지고 독자에게는 읽는 재미도 생길 테고요.


[5] 대명사로 바꿔 쓰기

대명사는 무엇일까요? 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대신 나타내는 말. 또는 그런 말들을 지칭하는 품사를 뜻해요. 쉽게 말해 명사를 대신하여 쓸 수 있는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면 되어요. 그렇기에 대부분 명사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지요. (tip. 하지만 관형사의 수식은 받지 못해요.)

대명사는 크게 무엇인가를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와 특정 사람을 지칭하는 인칭대명사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 인칭대명사: 나, 너, 우리, 그, 그녀, 누구, 아무

- 지시대명사: 이것,저것, 그것, 저기, 여기

아래 예시들을 보면 대명사가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가 되실 거예요.

중복되는 명사를 ⓐ대명사로 대체하는 활동과, ⓑ 대명사+상위어로 대체하는 활동을 보여 드릴게요.

학습 활동 [5]

: 대명사로 바꿔 쓰기

ⓐ 대명사로 대체하는 활동

- 짱구는 영화를 좋아한다. 짱구는 매주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관람한다.

- 짱구는 영화를 좋아한다. 는 매주 영화관에 가서 관람한다.

- 학생들은 공부를 해야 한다. 학생들은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 학생들은 공부를 해야 한다. 그들은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학습 활동 [5]

: 대명사로 바꿔 쓰기

ⓑ 대명사+상위어로 대체하는 활동

- 우리 고양이는 세상을 구한다. 그녀는 세상에서 제일 귀여운 동물 대장이기 때문이다.

- 장미가 예쁘다.

- 장미가 예쁘다. 꽃은 꽃들의 여왕이라고 불린다.


볼 수 있었어요. 단순히 대명사로 대체하는 연습을 통해 중복을 피하니 문장이 더욱 또렷해졌지요? 앞으로도 대명사를 적극 활용하면 독자에게 읽기 편한 구조의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더불어 대명사 활용은 문장의 응집성을 향상시키기도 해요. 문장의 응집성은 문장 내의 단어나 구성 요소들이 일관된 의미로 묶여 있는 정도를 이야기해요. 응집성이 높은 문장은 내부 요소들 간의 관련성이 뚜렷하여 이해하기 쉬운 문장이 되지요. 그리고 여기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이 대명사예요.

반복되는 명사를 대명사로 대체하거나 대명사+상위어로 대체해 보아요. 자연스럽게 문장의 유창성을 높일 수 있을 거예요.


지난 시간에는 문장의 유창성에 대해 함께 공부했고, 오늘은 문장의 유창성을 높일 수 있는 직접적인 학습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언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데 가장 중점적인 것이 유연한 문장 만들기 연습이에요.

문장 유창성 학습 활동은 자연스러운 글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문법 개념 학습도 도울 수 있어요. 또, 다양한 문장을 직접 만들어 보며 언어의 다양한 문장 구조를 확인하고 다채로운 표현 방법을 익힐 수도 있답니다.

우리 함께 문장 유창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