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6 trait of writing] 목소리(Voice) 학습 활동 본문

쓰기 콘텐츠

[6 trait of writing] 목소리(Voice) 학습 활동

keewit 키위티 2023. 8. 22. 10:10

지난 시간에는 6 trait of writing의 다섯 번째 요소, 목소리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배운 내용을 함께 정리해 볼까요?

글에서의 목소리란, ㉠ 글쓴이의 개성과 독특한 표현 방식, ㉡ 독자의 공감을 자아내는 요소, ㉢의도의 표현을 위한 연결 고리를 말하는 것으로, 글 전반에 유지되고 있는 전체적인 톤, 분위기, 개성을 아우르는 개념이었어요.

오늘은 "목소리"를 활용한 학습 활동을 함께 알아볼게요.

어떤 글이든, 글에는 글쓴이의 개성이 반드시 들어가 있기 마련입니다. 다만 그 개성이 많이 드러나는 글인지, 적게 드러나는 글인지의 차이만 존재할 뿐이죠.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개성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같은 주제의 글을 써도, 다른 방식으로 글을 풀어 낼 수도 있는 것처럼요.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각자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하게 글을 표현해 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아직은 개성을 드러내기 어려운 여러분에게, 몇 가지 "글의 목소리" 갖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1] 자유로운 글 써 보기

자유로운 글을 많이 써 보는 것만으로도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특히 편지와 같이 형식에 대한 구애가 크지 않은 자유로운 글이 연습하기에 적합한 갈래예요. 무엇보다 이 목소리 개념은 자신만의 글과 자신만의 생각을 써 내려 갈 때 확립되는 것인데, 편지야 말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담아낼 수 있기는 글이기도 하지요.

편지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기록하는 일기도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편지와 일기 같은 글은 자신의 개인적인 관점과 감정이 주가 되는 글인 만큼,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이외에도 다양한 수필 종류,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글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해 낼 수 있어요.

ⓐ 편지 써 보기 활동

- 고마운 사람에게 편지 써 보기

- 미안한 사람에게 편지 써 보기

ⓑ 일기 써 보기 활동

- 오늘의 일과를 기록해 보기

- 이번 달 중 가장 행복했던 날/ 행복하지 않았던 날을 기록해 보기

- 이번 달 중 가장 특별했던 날을 기록해 보기

ⓒ 형식이 자유로운 글쓰기 활동

-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는 글쓰기 활동 제시해 보기

글에서 나만의 목소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잘 담아내는 것입니다. 글쓴이의 독특한 개성과 스타일은 자신만의 노련함이 잘 녹아든 글에서 구현될 수 있는 것이거든요. 따라서 글을 쓸 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솔직하게 담아내려고 노력해 보세요.


[2] 글의 분위기 파악해 보기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각자의 목소리에 따라 분류해 볼 수 있어요. 아래에 글에서의 목소리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 분위기 파악해 보기 활동을 제시해 볼게요.

ⓐ 낱말을 통해 분위기 구분하기

- 다양한 글을 준비하고, 각각의 글들에서 하나의 글을 고르도록 합니다. 자신이 고른 글에서 특정 분위기를 자아내는 낱말에 표시를 하는 활동을 해 보도록 합니다. 가령 '으슥한'. '어두운', '스산한' 등의 단어에 동그라미를 쳤다면, 이 글은 무거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글이 될 수 있겠지요. 간단한 활동이지만 글 전반의 분위기를 익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같은 단어를 통해 다른 분위기를 읽어 낸 학습자들이 있다면 함께 토의하여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 짧은 문장을 통해 분위기 구분하기

- 다양한 글을 준비하고, 학습자들에게 각각의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분별하도록 지도합니다. 각 글에서 핵심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단어/문장에 동그라미를 치거나 밑줄을 치도록 합니다. 해당되는 부분들이 왜 특정한 분위기를 형성해 냈는지 함께 토의해 봅니다.

- 해당되는 단어들을 선별하여 특정 분위기를 자아내는 2차 글쓰기 활동을 진행해 보도록 합니다. 각 글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를 찾아 그림을 그리거나 다른 글을 써 보는 활동을 해 볼 수도 있겠지요.

ⓒ 글쓴이의 감정에 공감하기

- 다양한 글을 준비하고, 각각의 글에서의 글쓴이가 어떠한 감정을 느꼈을지에 대해 토의해 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글쓴이의 목소리를 더욱 생생하게 느껴 볼 수 있습니다.

- 글쓴이에게 편지를 써 보는 활동을 해 보도록 합니다. 앞에서는 타인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활동을 했다면, 이번에는 자신의 목소리를 만들어 가는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활동은 추후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해 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시 교수 학습 지도안

주제: 글의 분위기 파악과 글쓴이의 감정 공감하기

목표: 학습자는 구체적인 글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고, 글쓴이의 감정에 공감하며 글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활동 1-1: 낱말을 통한 분위기 구분하기]

다양한 글들을 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합니다. (뉴스 기사, 시, 에세이, 소설 등 다양한 장르의 글 활용)

학습자들에게 주어진 글을 읽고, 각각의 글에서 분위기를 파악하는 활동을 지도합니다.

핵심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단어나 문장들을 각각 동그라미를 그리거나 밑줄을 치도록 안내합니다.

학습자들과 함께 해당 단어나 문장들이 어떤 분위기를 형성하는지 토의하고 이해합니다.

[활동 1-2: 2차 글쓰기 활동]

각 글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들을 선별하여, 2차 글쓰기 활동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분위기에 어울리는 단어들로 그림을 그리거나 다른 글을 써 보는 활동을 시행합니다.

[활동 2-1: 글쓴이의 감정에 공감하기]

다양한 글들을 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제공합니다. (감정을 담은 편지, 일기, 블로그 글 등)

학습자들에게 주어진 글들을 읽고, 글쓴이가 어떠한 감정을 느꼈을지에 대해 토의합니다.

글쓴이의 감정과 그 이유, 문맥상 힌트를 파악하여 글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활동 2-2: 2차 글쓰기 활동]

학습자들에게 추가 활동을 줍니다. 글쓴이에게 편지를 쓰는 활동 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입장에서 글을 쓰면서 글쓴이와 공감하고자 하는 감정을 전달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학습자들끼리 서로 작성한 편지를 공유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 서로의 감정에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유의사항]

학습자가 최대한 많은 글을 보고 생각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글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학습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각 활동은 학습자들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해 내는 토대를 만들 수 있어요!

 

 

[3] 분위기에 맞는 캐릭터를 선택하여 이야기 창작하기

ⓐ 다양한 분위기를 가진 장면이나 상황을 제시하기

- 행복한 장면, 평화로운 장면, 슬픈 장면, 무서운 심해 등 다양한 분위기를 아우르는 여러 가지 상황을 제시합니다. 학습자는 제시된 분위기 중에 한 가지 분위기를 선택합니다.

ⓑ 분위기에 어울리는 캐릭터 구축하기

- 이제 선택한 분위기에 어울리는 캐릭터를 하나 만들도록 합니다. 실제 존재하는 인물을 기반으로 만든 캐릭터여도 좋고,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학습자가 직접 창작한 상상의 캐릭터여도 좋습니다.

ⓒ 짧은 이야기 창작해 보기

- 선택된 분위기와 캐릭터를 바탕으로 짧은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완성된 이야기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다만 본인이 선택한 분위기에 어울리는 감정과 상황을 잘 담아내는 이야기를 쓰도록 합니다.

- 캐릭터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써도 좋고, 서술자의 시전에서 이야기를 써도 좋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서술자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목소리에 대해 탐구해 보는 것도 좋은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각기 다른 시점을 취하여 이야기를 쓰게 될 것이에요. 그리고 바로 이때 글의 목소리를 형성해 나가는 방법을 핵심적으로 배울 수 있어요. 학습자들은 어떠한 시선으로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 선택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형성해 내는 과정 자체도 정말 많은 글쓰기 연습이 될 수 있을 거예요.

[4] 운율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시 작성해 보기

ⓐ 특정 단어의 리스트 제공하기
-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단어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주어진 단어를 연결하기

- 학습자들은 몇 가지 단어를 골라 상상력으로 시적 이미지를 생각해 냅니다.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아우르는 다양한 이미지를 생각해 내도록 합니다.

ⓒ 짧은 시를 창작해 보기

- 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단어의 발음, 리듬, 운율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요소들이 글의 미적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체험하게 됩니다.

- 자신만의 운율과 리듬 감각으로 더욱 감성적이고 매력적인 시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이야기 만들기 활동에서는 캐릭터 생성과 시점 구분을 통해 본격적인 목소리 찾기 및 구현의 활동이 가능했다면, 이번에는 시의 운율을 통해 목소리의 개념을 익히고 그것을 발견해 낼 수 있어요. 운율이 풍부한 글을 써 내려 가는 행위는 글 특유의 목소리를 형성해 내는 과정과도 같아요. 이러한 연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글쓰기에 더욱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자신만의 목소리를 발견해 낼 수도 있답니다.


오늘은 여섯 가지 글쓰기 특성에서 5번째 요소인 목소리에 해당하는 학습 활동을 함께 알아보았어요. 앞서 설명했다시피, 목소리는 글의 개성과 분위기를 결정 짓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랍니다. 우리도 좋은 글을 쓰려면 각자만의 개성이 듬뿍 녹아든 글을 써 내야 하겠지요? 앞으로도 우리만의 목소리를 잘 찾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