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수업] 초등 6학년의 글을 첨삭해봤어요 - 소개하는 글 쓰는 법 본문

첨삭 콘텐츠

[글쓰기 수업] 초등 6학년의 글을 첨삭해봤어요 - 소개하는 글 쓰는 법

keewit 키위티 2023. 9. 11. 09:57

여러분, 안녕하세요!

네로 쌤이 최근에 영화를 한 편 보고 왔는데요~

영화 <<비밀의 언덕>> 中

바로 열두 살 소녀 명은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비밀의 언덕>>이라는 영화였어요.

이 영화의 주인공 명은은 자신의 비밀을 소개하는 글을 쓰며, 시의 글쓰기 대회에서 상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좌충우돌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어요.

글쓰기 대회에 참여해 본 친구들이라면 공감하며 재밌게 볼 만한 영화에요.

'온라인 ai 글쓰기 대회'도 매달 열리고 있으니 도전!

영화 속 명은이는 담임 선생님의 추천으로

"솔직하게 자신과 자신 가족을 드러내는" 내용의

소개하기 글로 글쓰기 대회에 참가합니다.

네로쌤은 이 영화를 보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는 글'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면 어떨지 생각하게 되었어요!

 

소개하는 글은 무엇일까요?

 

소개하는 글은 남에게 어떤 대상이나 사람을 알게 쉽게 설명하는 글이에요.

글에서 대상이나 인물의 특징에서 알려 주려고 하는 부분이 잘 설명되어 있거든요.

다만 우리가 아는 객관적이고 딱딱한 설명문보다는 조금 더 풀어진 형태의 부드러운 글이랍니다.

다시 말하자면, 조금 더 친근하고 쉬운 형태의 설명문이겠지요.

 


우선, 소개하는 글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소개하는 글의 특징을 보면, 소개하는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한 감을 더 잘 잡을 수 있을 거예요.

소개하는 글의 특징

1. 확실한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기

2. 너무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

3. 자세히 설명하되, 간략하게 설명하기

4. 읽는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표현하기

 

정리하면, 확실한 사실에 근거하여 과장하지 않게 쓰고,

간략하게 설명하고, 쉽게 잘 풀어 쓰면 되겠죠?

 

소개하는 글의 종류

ⓐ 인물을 소개하는 글

ⓑ 사물(물건)을 소개하는 글

 

소개하는 글에는, 소개하려는 대상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두 종류 모두 공통적으로 아래 두 내용은 다루어 주어야 해요!

(1) 소개하고자 하는 대상 (2) 소개하려는 이유

그리고 나서, 소개하려는 대상에 따라

소개하는 내용이 달라져요!

 

ⓐ 인물 (그 자체 혹은 특징) 소개하는 글

인물을 소개하는 글에서는

(1) 소개하고자 하는 인물의 이름과 성격 및 모습

(2) 소개하고자 하는 이유

(3) 소개하고 싶은 특성 및 특징

- 취미, 특기,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장래희망 등

인물을 소개할 때는 '나', 또는 '나의 부모님, 이웃, 친구'와 같은 주변인, 또는 책에서 읽은 '위인'이나 '롤모델' 등을 소개할 수 있어요.

※ 특히 '나'를 소개할 때는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이 더욱 자세히 나눌 수 있겠지요. '나'를 소개할 만한 정보들이 나에겐 많으니까요! '나'의 어린 시절, '나'의 장래 희망, '나'의 가족, '나'의 취미, '내'가 좋아하는 작품까지도요. 그리고 '성격'을 소개할 때도, 성격이 드러나는 습관이나 성격을 만들어 낸 경험들까지 자세하게 소개할 수 있어요.

 

 

ⓑ 사물 (그 자체 혹은 특징) 소개

사물을 소개하고자 하는 글의 특성도 인물을 소개하는 글의 특성과 비슷합니다.

(1) 사물이 생겨난 때와 이유(발명 및 기원)

(2) 소개하고자 하는 사물의 특징

- 사물의 모양, 색깔, 소리, 냄새, 맛, 느낌 등

(3) 사물의 쓰임새

- 어떤 일에 필요한지, 어떤 쓸모가 있는지

이 뿐만 아니라 소개하고자 하는 사물은 다양한 이유에 따라 그 대상의 종류는 다양할 거예요.


이제 소개하는 글이 무엇인지 잘 정리가 되었나요?

그럼 아래에서부터는 실제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글의 구조에 대해 꼼꼼히 배워 보아요!

이 글은 "나의 장래희망"을 설명하는 초등생 6학년의 글이었어요.

'나'와 관련된 장래 희망을 소개하는 것이니, ⓐ 인물을 소개하는 글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군요!

그 중에서도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요.

소개하는 글의 구조는

처음-중간-끝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작성하면 탄탄한 글을 작성할 수 있겠지요.

일반적으로, 장래희망을 소개하는 글의

처음 - 중간 - 끝의 구성은 아래의 내용을 다루어요!

 

처음: 화제 제시를 통해 독자의 관심을 끌고 글을 이어나가는 부분입니다.

- (1) 나의 꿈 소개

- (2) 꿈의 중요성 소개

- (3) 꿈을 향한 열정을 표현

중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설명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 (1) 꿈을 가지게 된 계기

- (2)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

- (3) 꿈을 달성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과 마음가짐

끝: 글을 마무리하는 문단입니다.

- (1) 내용 요약과 정리

- (2) 꿈을 이루기 위한 결심과 다짐

 

그럼 이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학생이 작성한 글을 같이 보도록 해요!


이 학생의 글은 중심 내용을 독자에게로부터 넓혀 가며 흥미를 유발하고 있어요.

이야기하려는 화제를 적절하게 제시하고 있죠?

 

처음: 화제 제시를 통해 독자의 관심을 끌고 글을 이어나가는 부분입니다.

- (1) 나의 꿈 소개

- (2) 꿈의 중요성 소개

- (3) 꿈을 향한 열정을 표현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을 보충해 주면 좋을까요?

'꿈'을 소개하는 글이라는 특성에 맞춰 꿈의 중요성을 소개하거나 꿈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겠네요.

키위티 역시 글의 시작은 매우 좋았지만, [고쳐요]를 통해 아쉬운 부분을 언급하고 있네요.

키위티의 조언에 따라 아래와 같이 1문단을 수정해 보았어요.

 

여러분은 여러분 각자의 꿈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저에게는 꿈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열심히 공부하기 위한 동기 부여가 되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 꿈이 결정되는 기준은 각각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꿈은 제가 관심 있고 좋아하는 아이들로 결정된 꿈입니다. 저는 꿈이 2가지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꿈을 꼭 이루고 싶습니다. 바로 초등학교 선생님, 아동심리학자입니다. 이렇게 2가지를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꿈'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 한 줄,

그리고 추가적으로 (2) 꿈에 대한 열정이 드러나는 글 한 줄 정도 추가해 줬어요.

문단이 더욱 풍부해진 느낌이 들지요?


다음은 중간 부분이에요!

중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설명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 (1) 꿈을 가지게 된 계기

- (2)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

- (3) 꿈을 달성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과 마음가짐

 

2문단과 3문단은 이 글의 핵심이 되는 구간이에요. 중간 부분, 즉, 본론인 것이지요.

두 문단 모두 위에서 제시하고 있는 (1), (2), (3) 중 (1) 꿈을 가지게 된 계기는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다만 (2)와 (3)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지요. 네로쌤은 어떻게 바꾸어 보았는지 함께 볼까요?

 

[2문단]

먼저, 저의 첫 번째 꿈은 초등학교 선생님입니다. (1)저는 제가 잘하는 것이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주거나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동생의 숙제를 자주 봐주는 것도 즐겁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도 제가 선생님이 되면 잘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선생님에는 많은 종류의 선생님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제가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가르치면 좋겠기에 저는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2)꿈을 이루기 위해 동생들과 친구의 공부를 더욱 열심히 도와주며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공부에 있어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 그리고 동생에게 더욱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3) 그리고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놀고 싶을 때가 많지만, 그럴 때마다 꿈을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할 생각입니다.

[3문단]

두 번째 꿈은 아동심리학자인데요. 사람의 감정을 읽고 치료해주고, 그 과정에서 함께 공감 하는 일이 행복해질 것 같기 때문입니다. (1)저는 자주 제 주변 사람들의 기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기분을 파악하는 일은 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는 것이 되게 행복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격과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를 보내는 어린아이들의 감정을 치료하면서 가슴이 뿌듯해질 것 같습니다. (3) 물론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많이 찾아오면서 힘들 수도 있지만 그 아이가 나아져 가는 모습을 보고 너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그러니 저는 더욱 열심히 꿈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지금도 아동심리학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관련된 책과 티브이 프로그램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2문단에서는 (2)와 (3)에 대한 내용을

3문단에서는 (2)에 대한 내용을 보충해 보았는데 어떤가요?

'장래희망'에 대한 나의 마음을 조금더 잘 소개하게 되었죠?


 

이제 '끝' 문단입니다. 유종의 미!

마무리하는 부분까지 잘해야, 좋은 글을 완성할 수 있죠.

실제 학생의 글에서는 마지막 문단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볼까요?

이 학생은 짧지만 깔끔하게 글을 잘 마무리하고 있어요!

 

 

끝: 글을 마무리하는 문단입니다.

- (1) 내용 요약과 정리

- (2) 꿈을 이루기 위한 결심과 다짐

 

 

다만 키위티의 조언대로, 앞부분의 말만 살짝 바꾸고,

마지막 문장에 꿈을 이루기 위한 결심과 다짐을 하나 더 추가하여 글을 끝맺어 보도록 할게요.

 

 

결론적으로 저는 아이들에 관련된 직업을 가지고 싶습니다. 저는 저보다 어린 아이들이 너무 귀엽고 예뻐서 아 이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서는 직업을 하고 싶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초등 6학년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글을 쓰는 방법(그중에서도 '나'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배워 보았어요!

오늘은 여러분들도 위의 구조에 따라,

'나의 꿈'을 소개하는 글을 한번 써 보는 것 어떠세요?

키위가 도와줄게요! www.korean.ai/keewi

소개하는 글을 쓰면 누군가에게 새로운 사실을 알려 줄 수 있다는 것 외에도 좋은 점 몇 가지가 있어요.

남들에게 새로운 사실을 알려 주는 과정을 통해, 내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고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네로쌤 첨삭 전문 보기 👇

[키위티첨삭] 230727_어린이를 위한 어른이 되고 싶어요(초등6)_77.6.pdf
0.44MB

 

 

네로쌤이 사용한 첨삭툴은 키위티입니다!

https://keewi-t.korean.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