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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자동 글 평가, 키위티
[글쓰기 수업] 중등 2학년의 글을 첨삭해봤어요 - 주장하는 글을 조직하는 방법 본문
안녕하세요.
키위티 네로쌤이에요!
오늘은 중학교 2학년 학생이 쓴 글을 가지고 이야기를 시작해 보고자 해요.
이 학생은 [우리가 바라는 사회]에 대한 글을 써 주었는데요, 상당히 잘 쓴 글을 가지고 왔습니다.
실제로도 AI에서도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
82.2점이라니, 상당히 훌륭한 글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오늘은 네로쌤과 함께 매의 눈 키위티의 분석으로 다시 한번 글을 꼼꼼히 짚어 보도록 해요.
전반적으로 글의 구조를 잡는 방법을 중심으로 글을 수정해 나가 보도록 할게요.
먼저 함께 내용을 분석해 볼까요?
(첨삭 내용을 보기 전에 학생의 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첫 번째 문단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이 학생은, '나라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국가를 위해 힘쓰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청렴해야 한다'라는 주장하는 문장으로 글을 시작하고 있어요. 잇따라 접속어 '그러나'를 사용하며 자신의 주장과 대비되는 정치인들의 모습을 예시로 들고 있네요. 영리한 학생이군요!🥰
첫 번째 문단은 [주장-예시]의 구조로,
첫 번째 문단에서 사용하기에 꽤 괜찮은 구성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 . .!
첫 문단은 글의 첫인상이 되는 데에 반해, 이 글의 경우 글 앞머리에 힘이 부족해요.
인상에 남는 느낌을 주기 위하여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 또는 주제가 될 만한 단어를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래는 네로쌤이 키위티의 조언대로 첫 문단을 수정해 본 것이에요.
방법 ①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로 글을 시작해 보기
최근 모 정치인의 입시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문제가 더욱 심각한 사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높은 관리직에 있는 이들이 뇌물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취하는 것은 물론이고, 권력을 이용하여 그들 자녀의 불법 행위를 덮는 일도 심심찮게 일어나고는 한다. 나라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국가를 위해 힘쓰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청렴해야 한다. 그러나 부정부패가 판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는 공직자의 공정성이 쉽게 훼손된다. 이에 몇 가지 관련 사례를 더 살펴보며 공정성의 의미와 이에 따른 '재산 비례 벌금제'의 필요성에 대해 논술해 보고자 한다.
방법 ②
주제가 될 단어를 제시해 보기
청렴,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일컫는 단어이다. 청렴이라는 단어는 무엇보다 우리 사회를 구성해 나가는 고위 관직자들과 잘 어울리는 단어이다. 공무원에게는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부패를 행할 수 없는 청렴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부정부패가 판치고 있다. 요즘 뉴스에서도 높은 관리직을 맡은 사람들이 뇌물을 받거나 뇌물을 주어, 그들의 자녀가 저지른 불법, 범죄를 덮는가 하면 원하는 대학에 불법으로 들어가서 결국 입시비리가 발각되었다는 소식이 간간이 들려오고 있다. 나라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국가를 위해 힘쓰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청렴해야 한다. 그러나 부정부패가 판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는 공직자의 공정성이 쉽게 훼손된다. 이에 몇 가지 관련 사례를 더 살펴보며 공정성의 의미와 이에 따른 '재산 비례 벌금제'의 필요성에 대해 논술해 보고자 한다.
어떤 것 같나요?
최근 뉴스에서 봤던 관련된 이야기를 가지고 오거나, 특정 제시어'청렴'의 단어 뜻을 풀어 설명하면서
글을 시작하니 앞부분에서 조금 더 이목이 집중되지 않나요?
키위티의 조언대로 글을 조금 수정했더니, 진부한 글쓰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두 번째 문단은 어때 보이나요?
문법적인 문제 외에도, 네로쌤은 구조적인 측면에서 좀 아쉽다고 느껴졌어요.
이 문단의 전반적인 구조는 [예시-문제 제시]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요.
예시-문제 제시의 구조의 핵심으로 바로 들어가기 이전에 전반적인 요약 문장이 없다는 것이에요.
글을 구성할 때는 글 전체의 전반적인 구조를 체계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별 문단의 구조도 밀도 있게 짜 나가야 해요.
대체로 문단의 처음을 시작하는 문장이나 문단을 끝맺는 문장은 그 문단을 요약하는 문장을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지요.
아래는 네로쌤이 키위티의 조언대로 두 번째 문단을 수정해 본 것이에요.
방법 ①
문단의 시작에 요약 문장을 배치하기
현재 '뇌물로 병역을 면제 받으려 한 사건이 있었다'라고 쓴 부분을 →
1) '실제로 부정부패는 우리 사회의 다방면에서 일어난다.'
2)'이제 부정부패와 우리 사회는 뗄래야 떼어낼 수 없는 관계이다.'
3)'오늘날의 우리 사회는 부정부패가 만연하다.'
방법 ②
문단의 끝에 요약 문장을 배치하기
현재 '뇌물로 병역을 면제 받으려 한 사건이 있었다'라고 쓴 부분을 →
1) '이렇듯 실제로 부정부패는 우리 사회의 다방면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이제 부정부패와 우리 사회는 뗄래야 떼어낼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이 증명된 것이다.'
3)'요약하자면, 오늘날은 부정부패가 만연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어떤 것 같나요?
문장 앞 또는 뒤에 문단 전반을 요약하는 핵심 문장을 배치하니,
문단의 가독성이 사는 것 같지 않나요?
두 번째 문단에 또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어요.
문단 전반적인 구조상 이 문장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하는 부분인 듯한데,
조금 더 명확한 문제 제시의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확실한 문제 제기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도 네로쌤이 예시가 될 수 있는 글을 써 보았어요.
방법 ①
구체적인 설명을 보충하기
2011년에는 한국 관세청 직원들에 의해 수많은 기업들이 뇌물을 지급한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블랙금요일"로 불리며, 제조업체와 관련한 공적자금 남용 및 뇌물성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국회의원이 경찰에 의해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 수사를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 사건은 해당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여러 정치인들의 뇌물 수수 의혹을 제기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대통령과 대통령 측근에서 대기업들로부터 뇌물을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실제로 이 사건으로 인해 대통령은 탄핵되었으며, 측근과 관련된 많은 비리 사건들이 조사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정치인 뇌물 문제와 같은 충격적인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방법 ②
문제의 심각성을 언급하기
정치인 뇌물 문제는 매우 중대한 문제입니다. 정치인 뇌물 문제는 국가의 발전과 민주주의의 건전한 운영을 방해하고 공공부문의 투명성, 독립성, 공정성, 그리고 정의을 침해하는 심각한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투명하지 못한 정치인의 청렴성 문제는 사회적으로 불평등을 야기하고 나라 정치의 신뢰성을 훼손시키기도 합니다. 정치 환경의 부패를 막기 위해서라도 뇌물 문제와 관련된 사회적 제재가 필요합니다.
어때요?
조금 더 구체적인 이야기가 보충되니,
문제 제기가 더욱 확실히 되는 것 같지 않나요?
세 번째 문단이야말로 이 글에서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문제예요.
그런데 이 문단에서는 내용들이 조직적으로 배치가 되어 있지 않아,
조금 조잡하고 복잡한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에요.
이번에도 네로쌤이 수정 사항 몇 가지를 알려 줄게요.
방법 ①
단락 구분하기
앞의 단락에서는 '공정성'에 대해 조금 더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어떠한 공정성이 정치인들에게 실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추가적으로 들어가야 하고요. 실제로 공정성을 잘 유지하고 있는 청렴한 정치인을 예시로 들어도 괜찮을 듯해요. 그리고 다음 단락에서는 '재산 비례 벌금제'에 대해 조금 더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해 보면 될 것 같아요.
또 본인이 주장하고 있는 바에 대한 근거가 너무 부족해요.
'재산 비례 벌금제'에 관해 충분히 정보를 찾아본다면 더욱 그럴듯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거예요.
네로쌤이 몇 가지 예시를 가지고 와 봤어요.
방법 ②
근거 보충하기
재산 비례 벌금 제도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나뉘어질 수 있겠지요?
[찬성]
- 빈자에 비해 부자에게는 형벌 효과가 떨어진다.
- 독일, 핀란드, 스웨덴, 오스트리아 등은 이미 1달 소득에 비례하여 벌금을 내는 일수벌금제를 시행하고 있다.
[반대]
- 헌법상 평등권과 차별 금지 조항에 위배된다.
- 죄를 처벌하는 데에 있어 범죄자의 경제적 조건은 중요하지 않다.
- 국가 행위 중 벌금만으로 공정을 논의할 수 없다.
근거를 충분히 마련해 주면 주장하는 내용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자신과 동일한 입장을 지지하는 유명인의 근거를 인용해도 좋고, 자신과 반대되는 입장의 근거를 반박하는 방법도 있어요.
마지막 네 번째 문단을 볼게요.
글을 마무리하는 문단에서는 조금 더 호소력 짙은 문장이 종종 요구되고는 해요.
그런데 이 글은 너무 단조롭게 마무리되는 감이 있죠.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참신한 마무리 방향을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방법 ① : 글의 내용 요약하며 마무리하기
방법 ② : 나의 주장을 상기시키거나 호소하며 마무리하기
방법 ③ : 비유적인 표현으로 글을 마무리하기
방법 ④ : 질문을 던지며 글을 마무리하기
좋은 제목과 내용을 가진 글이라도 마무리가 약하면 독자에게 인상을 남기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인상깊게 마무리하는 방법은 네로쌤이 말한 방법 외에도 다양하게 존재하니,
앞으로도 함께 고민하고, 좋은 글을 써 보도록 해요!
정리하자면, 각 문단들은 아래와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어요.
1. (주장-예시)
2. (예시-문제 제시)
3. (개념 정의-주장 및 근거)
4. (결론-예시)
주장을 제시하고,
이와 대비되는 예시를 통해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개념을 정의하고 자신의 주장으로 마무리하는 구조였지요.
아래는 네로쌤이 제시하는 새로운 글의 구조입니다.
-서론-
1. (주장-예시)
2. (예시-문제 제시)
-본론-
3-1. (공정성: 개념 정의 - 예시)
3-2. (재산 비례 벌금제: 개념 정의 - 예시)
3-3. (주장 - 근거)
-결론-
4. (결론-호소하기)
이런 구조로 바꾸어 보는 거예요.
네로쌤은 특히 중심이 되는 문단인 세 번째 문단을 강조하고 싶어서,
세 번쨰 문단에 추가할 부분들을 조금 더 첨가해 보았어요.
세 번째 문단은 글의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인 만큼,
우리가 가장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오늘은 네로쌤과 함께 글의 구조를 꼼꼼히 파악해 보고,
새로운 구조를 다시 만들어 보았어요.
네로쌤의 첨삭이 앞으로의 글쓰기 조직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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