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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수업] 초등 6학년 글을 첨삭해봤어요 -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

keewit 키위티 2023. 8. 2. 15:24
 

안녕하세요! 네로쌤이에요!

오늘은 네로쌤과 함께 초등 6학년 학생이 쓴 '<<이춘풍전>>을 읽고'라는 글을 살펴볼게요.

지금까지 함께 살펴본 글이 대체로 주장하는 글에 해당되었다면,

오늘은 감상문을 살펴본다는 점에서 조금 다른 첨삭 과정을 엿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직 초등학교 4학년밖에 되지 않았는데,

1575자나 되는 긴 글을 매우 꼼꼼하게 잘 써 주었어요!

아주 칭찬해 주고 싶은 학생입니다.

 

 

이 글은 71점을 받은 글이에요.

문법과 단어 그리고 구성에서는 평균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표현, 문장, 아이디어 부분이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첨삭하기 전에!

오늘 살펴볼 글은 책을 읽은 후 쓰는 '독서감상문'입니다.

그렇다면 독서감상문의 특성을 먼저 알고 가는 것이 좋겠죠?

독서 감상문 특성 파악하기

주장하는 글과 감상문은 목적과 접근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주장하는 글은 특정 주제나 문제에 대해 명확한 주장을 제시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주장을 뒷받침하는 글이에요.

주장하는 글에는 분명한 입장과 목적, 설득하기가 있지요. 그렇기에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를 철저히 조사하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해요.

반면에 독서감상문은 어떤가요?

독서감상문은 책을 읽고 나서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 인상을 표현하는 글입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논리로 쓰인 글보다는, 책을 읽고 나서의 작품이나 경험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감정이 중점으로 들어가게 돼요. 독서 감상문은 특정 작품(책)에 대한 개인적인 인상과 해석을 담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장하는 글과 달리, 작품이나 경험에 대한 개인적인 시각과 감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내는 글이지요.

따라서 주장하는 글에 비해 감상문은 개인적인 감정과 생각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야 해요.

특히나 자신의 경험이 추가적으로 들어간다면 독자에게 공감과 인상을 전달할 수 있지요.

독서 감상문은 이런 내용이 들어갈 수 있어요

  • 작품 설명: 감상문의 시작 부분에서는 해당 작품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필요해요. 작품의 장르, 작가, 주제, 줄거리 등을 언급하여 독자에게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단락이 되기도 해요.
  • 작품의 특징과 요소: 작품의 구성 요소나 기법에 대해 언급하고 해석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소설이라면 등장인물의 심리 묘사, 서술 스타일, 이야기의 전개 등을 다룰 수 있겠지요. 영화나 음악 같은 다른 형태의 작품일 경우 영상미, 음악적 요소, 연기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감상과 인상: 감상문에서는 작품이나 경험을 통해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등 개인적인 경험과 감상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좋습니다. 어떤 장면이나 문구가 특히 인상적이었는지, 왜 그 작품이나 경험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지 등을 다루면 되어요.
  • 작품의 가치와 의미: 작품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인 의미나 사회적 가치 등을 탐구합니다. 작품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등을 고려하면 조금 더 쉽습니다.
  • 기타 요소: 작품과 관련된 다른 요소들을 추가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품의 배경, 문화적인 영향, 작가의 전작과의 관계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감상문의 특성을 알았으면,

이제 글의 전반적인 구조를 살펴볼까요?

 

<<이춘풍전>>의 줄거리 요약 - 등장인물의 바람직한 삶의 태도에 대한 평가 - 느낀 점으로 구성된 글이에요.

감상문으로 쓰기에 적합한 구성이지요.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요.

감상문에 들어갈 법한 충분한 내용이 드러나 있지 않다는 점이에요.

✔️관련 문단 추가하기

네로 쌤이라면 감상문의 특성을 떠올려서 내용을 보충하고 싶어요.

1. <<이춘풍전>> 줄거리 요약

2. 등장인물의 바람직한 삶의 태도에 대한 평가

3. <<이춘풍전>>의 작품의 의미 + 글쓴이의 경험

4. 느낀 점

주제인 '(김씨처럼) 미래를 계획하는 삶을 살자'의 내용

① 이춘풍전 작품 가치와 의미와 엮어 설명했을 것 같아요.

작품의 가치와 의미는 책을 읽고 난 후에 따로 조사가 필요해요.

자료 조사를 한 뒤, 내가 느낀 점과 연결해서 적는다면 탄탄한 글을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이춘풍전은 무능력한 춘풍의 모습을 풍자하고 있는 소설인 만큼,

앞으로의 사회에서 어떠한 태도를 가진 인물이 되어야 할지 쓰면 되겠지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겪었던 일을 덧붙여 설명했을 것 같기도 해요.

② 개인의 경험을 살린 내용을 추가하는 거예요.

그렇다면 독자들은 나의 느낀 점과 생각에 공감할 수 있을테니까요.

네로쌤도 미래를 계획하지 않고 공부를 미루다 시험 기간에 호되게 고생한 적이 있어요.

그때의 경험을 함께 작성하여, 앞으로도 미래를 착실히 계획하고 사는 인물이 되겠다고 덧붙였을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글을 함께 살펴볼까요?

 
 

1문단에는 <<이춘풍전>>의 줄거리를 요약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전반적인 줄거리는 잘 설명되어 있지만,

전체 글의 분량 대비 너무 많은 양을 줄거리가 차지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줄거리는 간략하게 요약하기

독서감상문에는 책의 내용을 소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나의 감상'이에요.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거리를 간략하게 적는 팁

① 줄글로 줄거리 정리하기 → ② 중요한 문장 6개로 추리기 → ③ 3개로 추리기 → ④ 1개로 추리기

처음에는 많은 내용을 이렇게 줄글로 써 보세요.

그 다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장 6개를 추려 보도록해요. 이번에는 6개에서 3개로 추려보는 거예요.

처음부터 3문장 정도로 줄거리를 요약하는 것이 힘들다면, 이렇게 점차 줄여나가는 방법을 사용해 보아요.

나중에는 1문장으로도 줄거리 전체를 요약할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 문단에 해당하는 중심 내용은 무엇일까요?

줄거리 전달과 전반적인 내용 요약이겠지요.

도입 부분에는 인물의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거나,

질문을 던진다거나,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아요.

그런 뒤 중심 내용이 담긴 문장 3-4 문장을 써 주는 거지요.

네로쌤이라면 1문단을 어떻게 작성했을 것 같냐고요?

이 소설은 부모님께 물려받은 재산을 전부 탕진한 계획 없는 이춘풍과 그를 돕는 현명한 아내의 이야기이다.

① 이춘풍은 한번 아내의 도움을 받고 전부 탕진했던 자신의 재산을 다시 축적한다. ② 하지만 여전히 방탕한 생활을 하며 과거의 버릇을 고치지 못한다. ③ 그러자 평소 돈을 열심히 모으고 미래를 생각하던 아내의 활약으로 이춘풍은 자신의 과거를 뉘우치게 된다. 나는 이번에 <<이춘풍전>>을 읽게 되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또 한편으로는 나 자신의 모습에서 이춘풍의 모습을 발견하고 뉘우치기도 하였다. 처음에는 고전 소설이라 재미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편견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책장을 넘기면서 그런 생각이 사라졌다. 정말 재미있는 책이었다.

네로쌤은 우선 [줄거리 요약 - 책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의 구조로 첫 문단을 구성할 것 같아요.

감상문을 쓸 때 첫 문단을 구성하는 것이 어렵다면,

네로쌤이 한 것처럼 첫 문장은 이야기 전반적인 내용을 한 줄로 간략하게 요약하며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뒤에 3문장 정도로 전체 내용을 나누어 설명해 보는 거예요!

마지막으로는 책을 읽기 전 느낌, 책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심경 변화 등을 짧게 쓰며 마무리해 보세요.

어렵지 않지요?


2문단에서도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지만,

키위티의 첨삭을 보고 쉽게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몇가지 첨삭만 같이 볼까요?

(13)번과 (14)번 첨삭을 보세요. 두 문장 다 너무 길어요!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방법의 핵심은 "간결함"이에요.

 

✔️간결한 문장 구성

호흡이 긴 문장을 쪼개어 짧게 써 보는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지난 시간에 함께 배워 본 겹문장 쪼개기와도 같은 과정이에요.

네로쌤이 (13)번 문장과 (14)번 문장을 쪼개볼게요!

(13) 이춘풍은 아무런 목적 없이 미래를 계획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을 하며 살아가는가 하면, 아내인 김씨는 자신의 삶에 대해 목적을 두고 미래의 행복도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

→ 이춘풍은 아무런 목적 없이 미래를 계획하지 않고 산다.//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 반면 아내인 김씨는 자신의 삶에 대해 목적을 두며 미래의 행복도 생각하며 산다.

 

(14) 김씨처럼 사는 것은 당장의 행복을 크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아니지만, 나중에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 김씨처럼 사는 것은 당장의 행복을 크게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 하지만 오히려 나중에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어때요? 한 문장이 세 문장이 되기도 하고, 두 문장이 되기도 하네요.

문장을 간결하게 끊어 보는 연습을 해 보도록 합시다!

✔️중복되는 어휘 표현 피하기

 

같은 어휘가 반복되는 부분은 다른 어휘를 대체하여 쓸 수 있어요.

여기에서는 앞날이나 내일과 같은 표현을 써 볼 수 있겠군요.

행복도 너무 반복되고 있어요. 즐거움, 행운, 만족 등으로 바꾸어 써 볼 수 있어요.

 

마지막 문단은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잘 마무리 짓고 있는 문장이에요.

앞서 이야기했던 것을 적절히 요약하기도 하네요.

G O O D !

 

✔️간결한 문장 구성 및 분량 조절

하지만 이 문단에서도 너무 긴 문장이 있지요.

독자에게 글쓴이의 생각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긴 문장보다는 가독성 있는 짧은 문장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16) 이춘풍처럼 사는 것은 당장의 행복을 느낄 수 있지만 노후 시기에 안정적이게 살 수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미래의 행복을 위해 사는 김씨의 태도가 더 바람직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이춘풍처럼 사는 것은 당장의 행복을 위해 노후 시기의 안정적인 보장을 포기하는 것과도 같다. // 따라서 나는 미래의 행복을 위해 사는 김씨의 태도가 더 바람직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전반적인 문단 길이감이 조금 짧다는 느낌이 있네요.

글을 마무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설명한 적이 있지요.

참고하여 추가적인 내용을 덧붙여 보도록 합시다.

글 전반적인 길이에 맞춰 서론, 본론, 결론의 양을 비슷하게 맞추는 연습을 해 보도록 합시다.

 


오늘도 네로쌤과 함께 글쓰기 첨삭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이번에는 기존에는 다루지 않았던 감상문 쓰기에 대해 배워 보았어요.

앞으로도 다양한 글쓰기 갈래에 대해 함께 배워 보도록 해요!

아래의 파일을 통해 첨삭 과정을 꼼꼼히 훑어 보세요!

[키위티첨삭] 230713_이춘풍전을 읽고(초4)_7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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